공공기관 옵티머스 부실 투자, 자기 돈이어도 그랬을까

입력
2020.10.20 04:30
27면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사건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뉴스1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검찰청들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 사건 관련 자료를 제시하고 있다. /뉴스1

5,000억원대 투자 사기 혐의로 수사를 받는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여권 유력 정치인과 거물 금융인, 공공기관, 대형 상장기업과 대기업 오너 등이 문제의 펀드에 이름을 올렸다. 투자자 명단만 봐도 금융 실무자 영업만으로 모집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보여 철저한 실체 규명이 필요하다.

동시에 공공기관 매출 채권에 투자하는 안전한 펀드라면서, 실제로는 부실 사채 등 위험 자산을 사들였던 단순 사기 행각이 수년간 유지될 수 있었던 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한 대대적 점검도 시급하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경우 공공기관 자금 운용의 문제점을 압축해 보여 준다. 검찰 수사와 보도에 따르면 옵티머스 관계자들은 검찰 조사에서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가 2017년 초 전파진흥원 최모 기금운용본부장을 큰돈을 관리하는 형님으로 잘 모셔야 한다면서, 한 달에 1,000만~2,000만원 정도면 내가 원하는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는 취지로 말했다. 또 전파진흥원 실무자가 2017년 투자처 관련 자료를 옵티머스에 요구했으나, 옵티머스 측이 “윗분들이 이미 상의했다”며 거부하자 확인을 중단하기도 했다. 게다가 2018년 관련 제보를 받고 전파진흥원은 최 본부장에 대해 특별감사를 했으나, 가벼운 견책 처분에 그쳤고 최 본부장은 계속 요직을 옮겨 다녔다. 공공기관 임원 한 사람이 1,000억원대 투자를 독단적으로 결정할 수 있고, 이를 점검하고 견제할 장치가 없었고, 사후 관리도 안이했던 것이다. 농어촌공사 한국마사회 한국전력 등도 각각 수십억 원을 옵티머스에 투자해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문재인 대통령이 나서 옵티머스에 투자한 공공기관에 대해 “검찰 수사와 별도로 공공기관의 해당 펀드 투자 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고 지시했다. 다른 공공기관에서도 이런 일들이 벌어졌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재발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