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애 "'김봉현 술자리 검사'는 윤갑근 이성범"...김봉현 측 "아니다"

입력
2020.10.19 19:00
구독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스1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이 19일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뉴스1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이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 핵심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주장한 술접대 검사 3명 중 2명을 윤갑근 전 대구고검장과 이성범 서울남부지검 라임수사팀 검사라 주장했다. 하지만 정작 김 전 회장 측은 윤 전 고검장과 이 검사가 술접대 자리에 있던 검사가 아니라고 부인해 논란이 될 전망이다.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검과 산하 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 의원은 PPT 자료 화면을 띄워 "김봉현이 룸살롱에서 접대했다는 세명의 검사 중 두명으로 알고 있다"면서 윤 전 고검장과 이 검사를 지목했다. 김 의원은 윤 고검장을 21대 총선에 충북 청주 상당에서 출마했다 낙선한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표 측근이라고 했고, 이 검사를 '윤석열 사단'으로 지목했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 공개한 '옥중 서신'에서 "라임 사태가 터졌을 당시 서울 강남구 청담동 룸살롱에서 현직 검사 3명에게 향응을 제공했고, 그 중 1명이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송삼현 전 서울남부지검장을 '옵티머스 사태'에 연루된 스킨앤스킨 변호사라며 사진과 실명을 공개했다. 송 전 지검장은 올해 상반기 라임 수사를 지휘한 인물이다. 김 의원은 "(송 전 지검장이 검찰을) 나가자마자 한 일이 옵티머스 사기사건에 연루된 스킨앤스킨 회장 변호를 맡은 일"이라며 "지검장 출신조차 이런다는 게 말이 안 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하지만 이날 김 전 회장측 변호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김 전 회장이 지목한 검사에 윤 전 고검장과 이 검사는 없다"고 전했다. 윤 전 고검장도 입장문을 통해 "저는 김봉현도 모르고 거기에 언급된 검사나 누구와도 룸살롱을 간 적이 없다"며 "김진애 의원이 명백한 허위사실을 말해서 민ㆍ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이혜미 기자
김정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