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정치인 의혹 묵살 지적에...당시 수사팀 "계좌·통신 추적도 했다"

입력
2020.10.19 11:52
구독

"윤석열, 철저 수사 지시…상당한 진척 있었다"
남부지검 "5월 총장 보고, 8월 대검 정식 보고"

뉴스1

뉴스1

검사장 출신 야당 정치인이 라임자산운용(라임) 관련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 금품 로비를 받았다는 의혹을 검찰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자, 당시 서울남부지검 수사팀 관계자가 "영장을 받아 계좌와 통신을 추적하는 등 필요한 수사를 했다"고 반박했다. 법무부는 "김봉현(46·구속기소)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여권인사 비위' 의혹과 함께 야권 정치인 관련 진술을 했음에도, 여권 인사와는 달리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사실을 확인했다"는 취지의 감찰조사 내용을 밝힌 바 있다.

19일 한국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남부지검 수사팀은 4월 하순 도피 중이던 라임 환매중단 사태의 핵심인물인 김 전 회장과 이종필(42·구속기소) 전 라임 부사장의 신병을 동시에 확보한 후 조사하던 중 야당 정치인 관련 진술을 확보했다. 다만 김 전 회장이 이른바 '옥중편지'에서 "야당 정치인 로비 사실을 면담시 이야기했음에도 오직 여당 유력 정치인들만 수사를 진행했다"고 주장한 것과 달리, 이 진술은 이 전 부사장에게서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이 전 부사장은 지난해 4월부터 우리은행이 라임 펀드 판매를 중단하자, 우리은행장과 대학 동문이자 야당 유력 정치인이기도 한 윤모 변호사에게 법률 자문료 명목으로 로비를 부탁하며 2억2,000만원을 송금했다는 진술을 했다. 이 전 부사장의 진술을 올해 4월에 확보한 서울남부지검은 5월부터 관련자에 대한 계좌 및 통신 추적 영장을 발부받아 수사를 진행했다.

당시 윤 변호사에게 제공한 2억2,000만원의 자금은 라임 사건의 주요 인물로 꼽히는 김모 메트로폴리탄 그룹 회장이 조달했다는 진술 또한 나왔다. 그러나 라임 자금 3,500억원을 투자받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 김 회장이 해외 도피에 나서면서, 당시 수사팀에서는 그에 대해 조사하지는 못 했다고 한다. 당시 수사팀 관계자는 "대검에 보고한 후 수사에 착수했고, 윤 총장은 철저히 수사하라고 지시했다"며 "계좌·통신 영장을 발부받아 추적하는 등 필요한 수사를 해 상당히 진척이 됐었다"고 설명했다.

야당 정치인 관련 의혹을 대검에 보고한 시점에 대해,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은 1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5월 전임 검사장(송삼현 전 지검장)이 검찰총장과 면담하면서 보고한 것으로 파악했고, 8월 말쯤 대검에 정식 보고를 했다"고 답했다.

이유지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