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장외투쟁'도 불사"...'라임ㆍ옵티머스' 특검 올인

입력
2020.10.18 19:40
수정
2020.10.18 20:14
구독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공무원 서해 피격사건 관련 진실을 듣는 국민 국감'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공무원 서해 피격사건 관련 진실을 듣는 국민 국감'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8일 라임ㆍ옵티머스 사태와 관련해 특검 도입을 위해 ‘장외 투쟁’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만큼 라임ㆍ옵티머스 사태가 가져올 파장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취지다. 하지만 황교안 전 대표 체제에서 장외 투쟁 남발로 역풍을 불러왔던 점을 감안하면, 회군 명분 등을 고려할 때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주 원내대표가 장외 투쟁을 언급한 것은 라임ㆍ옵티머스 의혹과 관련해 특검 도입을 주장하면서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MBN에 출연해 “특검 관철 수단은 국회 의결인데, 국민의힘 의원은 103명밖에 안 되고, 더불어민주당은 저 의석(174석)을 갖고 깔아뭉개려 한다”며 “장외 투쟁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장외 투쟁을 한다는 게 아니라 (여당이) 특검을 안 받으면 장외 투쟁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라며 "특검을 관철하기 위한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하겠다"고 발언 취지를 설명했다. 원내 차원에서 최대한 더불어민주당을 압박하겠다는 데 방점이 깔려 있지만 국회 밖에서 국민들을 상대로 여론전에 나서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한 것이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요구한 특검에 대해 민주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1호 사건으로 다루자고 맞불을 놓고 있어 현재로서는 특검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 더구나 이번 사건에 여권 인사들이 다수 연루돼 있는 만큼 장외 투쟁 카드의 명분도 이전과 달리 살릴 수 있다는 계산이 국민의힘 일각에 깔려 있다. 다만 여당이 특검 요구를 받아들일 기미가 없는 상태에서 장외 투쟁을 현실화 할 경우 회군 명분을 찾기 어렵다는 게 국민의힘의 고민 지점이다.

당 안팎에서도 장외 투쟁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다. 특히 ‘황교안 시즌2’를 크게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지난해 황 전 대표 체제에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은 전국 각지에서 최소 41차례 장외 집회를 열었고, 21대 총선을 약 3개월 앞둔 올해 1월에도 ‘희망 대한민국 만들기 국민대회’라는 이름으로 지도부와 의원들이 장외 집회를 열었다. 결국 장외 투쟁을 계기로 ‘태극기 부대’로 불리는 강성 극우파와 거리 두기에 실패했고, 21대 총선 패배의 한 원인이라는 지적까지 나왔다. 이와 관련 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장외 투쟁을 선언했다기 보다 정권의 부패 의혹에 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김현빈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