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욕시, 잘못 인쇄된 부재자 투표용지 10만장 발송돼

입력
2020.10.01 11:14
구독

지난달 3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州) 롤리의 웨이크 카운티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부재자 투표용지가 발송을 준비하며 지게차로 옮겨지고 있다. AP 연합뉴스

지난달 3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州) 롤리의 웨이크 카운티 선거관리위원회에서 부재자 투표용지가 발송을 준비하며 지게차로 옮겨지고 있다. AP 연합뉴스

11월 미국 대선을 불과 한 달 남겨 두고 뉴욕에서 잘못 인쇄된 부재자 투표용지가 10만장 발송됐다고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NYT에 따르면 뉴욕시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가 선거의 부재자 투표용지 일부가 잘못 인쇄돼 발송된 사실을 시인했다. NYT는 "실제 주소에 거주하는 사람과 다른 이름이 투표용지에 인쇄되거나 반송용 봉투에 찍힌 주소가 배달된 봉투와 다른 경우 등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일반 시민에게 발송된 부재자 투표용지에 '군인용 부재자 투표'라고 인쇄된 용지가 발송되기도 했다.

잘못 인쇄된 부재자 투표용지가 발송된 곳은 뉴욕시의 브루클린에 집중된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전했다. 선관위는 하청업체의 초판 인쇄를 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실수가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선관위는 잘못 인쇄된 투표용지인 줄 모르고 부재자 투표를 한 경우 직접 투표가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뉴욕시는 이번 일로 긴장하고 있다. 4% 안팎이던 부재자 투표 비율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지난 6월 치러진 경선에선 40%까지 급증했기 때문이다. 당시에도 검표 과정에서 소인이나 서명이 없어 무효처리된 경우가 부르클린에서만 수만장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로 이번 대선에서도 부재자 투표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같은 혼란이 반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은영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