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국가 정상의 유엔 연설 순서 바꾸기 매우 어려워"

입력
2020.09.25 15:39
수정
2020.09.25 15:39
구독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아시아소사이어티가 제75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개최한 화상회의에서 한반도 정세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화면 캡처,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아시아소사이어티가 제75차 유엔총회를 계기로 개최한 화상회의에서 한반도 정세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유튜브 화면 캡처, 연합뉴스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가 북한 해상에서 총격을 받은 첩보를 인지하고도 ‘종전선언’ 제안 내용이 담긴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연설이 송출된 데 대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국가 정상의 연설 순서를 바꾸기는 매우 어렵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참석해 “대통령이 국민이 피살 당했다는 사실을 알고도 직후에 유엔연설에서 종전선언을 강조한 게 맞는 것이냐”는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유엔 기조연설은 수일 전에 녹화된 화상 연설로, (관계장관) 회의가 진행되는 동안에 이미 녹화된 내용이 화상으로 틀어지는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야당은 A씨가 22일 밤 9시 40분쯤 사망한 사실을 정부가 인지하고도 문 대통령이 23일 새벽 유엔총회 연설에서 한반도 종전선언 제안을 한 것을 두고 부적절했다는 비판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유엔총회와 같은 시각에 해당 첩보를 두고 관계장관회의가 열리고 있었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김 의원은 “대통령이 녹화한 내용과 현재 벌어진 상황이 너무나 다른데 그걸 내보내는 것이 말이 되느냐, 이 내용을 고치든지 순서를 바꾸도록 건의하지 않았느냐”고 강 장관을 질타했다. 강 장관은 “정상의 연설 순서를 바꾸기 어렵고, 외교부는 당시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청와대 출신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대통령 유엔엔셜은 23일 1시 6분 장관회의 진행되던 와중에 있어서 수정할래야 할 수 있는 상황에 있지 않았다”며 정부 주장에 힘을 실었다.

양진하 기자
장수현 인턴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