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문 대통령과 전화회담서 "한일관계 이대로 방치해선 안돼"

입력
2020.09.24 11:50
수정
2020.09.24 16:41
구독

"한일은 서로 매우 중요한 이웃" 강조한 동시에
"적절한 대응 강하게 요구"라며 기존 입장 고수
북한 및 코로나19 등 문제에 대해서 협력 강조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두 정상은 24일 오전 전화회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에 대한 협력을 강조했다. 도쿄=AP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두 정상은 24일 오전 전화회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에 대한 협력을 강조했다. 도쿄=AP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24일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회담에서 양국 간 최대현안인 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 등으로 악화된 양국관계를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전했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에서도 양국이 협력하자는 뜻을 밝혔다.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문 대통령과의 전화회담 후 취재진을 만나 "문 대통령으로부터 총리 취임에 대한 축하가 있었다"며 "나는 코로나19 문제를 비롯해 여러 가지 과제들을 함께 노력해 나가자는 취지의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일 양국은 서로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이웃국가로, 북한 문제를 비롯해 한일 및 한미일 간 협력은 중요하다"며 "문 대통령에게 구 조선반도 노동자(강제동원 피해배상) 문제를 비롯해 매우 어려운 상황인 양국 관계를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취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회담을 계기로 여러 문제에 관해 우리나라(일본)의 일관된 입장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에 강력히 요구해 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서로에게 매우 중요한 이웃국가'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관계 개선 의지를 밝혔지만, 사실상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기조를 이어갈 뜻을 밝힌 것이다. 한국이 대법원 강제동원 배상판결로 한일관계 악화의 원인을 제공한 만큼 먼저 책임 있는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인 셈이다.

이와 관련, 아베 전 총리는 재직 당시 상황에 따라 한국에 대한 표현을 여러 번 바꿔왔다. 지난해 10월 임시국회 소신표명 연설에선 '중요한 이웃국가'로 언급했고 올 1월 국회 시정연설에선 '한국은 본래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하는 가장 중요한 이웃국가'라고 했다. 올해 5월 발간된 일본 외교청서에선 '중요한 이웃국가'라고만 기술돼 있다.

아울러 스가 총리는 납치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과 협력을 요구했고, 문 대통령도 일본 입장을 지지한다는 생각을 밝혔다. 두 정상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양국 간 입국 제한 조치와 관련해 사업 목적의 왕래 재개 합의를 위해 협의를 가속화하는 것에 합의했다.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 간 대화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일 정상 간 공식적인 의견 교환은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정상회담을 한 지 9개월 만이다. 이날 전화회담은 약 20분 정도 진행됐다. 이에 앞서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번 전화회담은 한국 측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 김회경 특파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