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격 軍 인사' 배경 직접 설명한 문 대통령 "왜냐하면..."

입력
2020.09.23 19:10
구독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군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식에서 원인철 합참의장에게 삼정검 수치 수여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군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식에서 원인철 합참의장에게 삼정검 수치 수여를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서욱 국방부 장관이나 원인철 합동참모본부의장을 비롯해 이번 인사가 아주 파격이라는 평가를 듣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장성 진급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군 장성 진급 및 보직신고식'에는 원인철 합참의장과 남영신 육군참모총장, 이성용 공군참모총장, 김승겸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김정수 2작전사령관, 안준석 지상작전사령관이 참석했다.

세간의 평가를 전한 것이기는 하지만, 문 대통령 스스로 ‘파격’을 언급한 것 자체가 이례적이다. 서 장관은 문재인 정부의 첫 육군ㆍ육사 출신 국방부 장관이며, 합참의장을 거친 뒤 장관이 되는 ‘통례’를 깼다. 원인철 총장은 육군이 독식하다시피 한 합참의장에 공군 출신으로 올랐다. 남영신 총장은 학군(ROTC) 출신으로 육참총장이 된 첫 사례다. 안준석 사령관은 청와대 국방개혁비서관이 된 지 4개월만에 자리를 옮겼다.

문 대통령은 ‘파격을 위한 파격’이 아니라는 점을 직접 설명했다. “더 강한 국방력을 만드는 우리 정부의 세 가지 전략에 부합해서 빠른 변화를 가장 빨리 이해하고 군에 적용해 군 조직을 더 유연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의 관점에서 인사를 했다.”

‘세 가지 전략’은 이렇게 소개했다.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새로운 기술, 새로운 장비를 도입하고, 달라지는 전쟁의 개념을 우리가 선도해 나가는 것. 둘째, 두 말 할 필요 없이 굳건한 한미동맹. 셋째, 한미동맹을 존중하면서 전시작전권을 전환하는 것.”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의 보직신고를 받은 후 삼정검(三精劍)에 수치(綬幟)를 달아주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전 청와대에서 이성용 공군참모총장의 보직신고를 받은 후 삼정검(三精劍)에 수치(綬幟)를 달아주고 있다. 뉴시스


문 대통령은 평화를 위해서는 강한 국방이 필수적이라는 지론을 다시 한번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강한 국방력의 목표는 전쟁의 시기엔 당연히 이기는 것이고, 평화의 시기엔 평화를 더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평화의 시대는 일직선으로 곧장 나 있는 길이 아니다. 진전이 있다가 때로는 후퇴도 있고, 때로는 멈추기도 하고, 때로는 길이 막힌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이럴 때 국방력은 전쟁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는 안전판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참석자들에게 “기대가 아주 크다. 기대에 맞게 잘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거듭 힘을 실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군 장성 진급 및 보직 신고식에서 삼정검(三精劍)을 수여하고 수치(綬幟)를 달아줬다. 삼정검은 조선시대 왕이 무공을 세운 장수에게 하사했던 것으로, 호국과 통일, 번영에 기여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끈으로 된 깃발인 수치에는 장성의 보직과 이름, 임명 날짜, 수여 당시 대통령 이름이 새겨진다.

신은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