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살 의혹' 러시아 反푸틴 대표주자 나발니, 獨 병원서 퇴원

입력
2020.09.23 17:08
수정
2020.09.23 17:57
구독

병원 측 "충분히 상태 호전... 장기적 영향은 미지수"

러시아 반정부 정치인 알렉세이 나발니가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자신의 사진. 사진이 찍힌 날짜는 확인되지 않았다.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 반정부 정치인 알렉세이 나발니가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 인스타그램에 게시한 자신의 사진. 사진이 찍힌 날짜는 확인되지 않았다. 로이터 연합뉴스


독극물 중독 증상으로 독일에서 치료를 받던 러시아의 대표적 반(反)푸틴 정치인 알렉세이 나발니가 병원에서 퇴원했다.

나발니를 치료한 독일 베를린 샤리테병원은 23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에서 “나발니가 입원치료를 받다가 퇴원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상태가 호전됐다”며 “나발니가 전날 퇴원했다”고 밝혔다. 다만 병원 측은 “환자의 회복 상황과 현재 상태를 바탕으로 할 때 (나발니가) 완전히 회복할 수 있다고 믿지만 중독의 장기적 영향을 측정하기에는 너무 이른 단계”라고 덧붙였다.

나발니 역시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 "블라디미르 푸틴이 프랑스 대통령에게 '나발니가 독극물을 스스로 삼켰을 수 있다'고 말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훌륭한 가설이다. 아주 면밀히 연구할 만한 것으로 본다"고 비꼬았다. 프랑스 일간 르몽드는 전날 푸틴 대통령이 지난 14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통화에서 나발니가 스스로 독극물을 흡입했을 수 있다는 발언을 했다고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의 정적으로 지목되는 나발니는 지난 20일 시베리아 톰스크에서 모스크바로 향하던 비행기에서 의식을 잃었다. 이후 나발니는 시베리아 옴스크 병원에 이틀 간 긴급 입원했다가 독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다. 서방측은 나발니가 러시아 정보 당국이 개발한 신경안정제 노비촉에 중독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김진욱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