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도 취약층 '지원사격'... "코로나 위기 지원 8조원 더, 소상공인에 3조"

입력
2020.09.23 15:10
구독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국은행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고통을 겪고 있는 취약 기업들을 대상으로 낮은 금리를 적용하는 특별대출의 규모를 8조원 더 늘리기로 했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강화되면서 큰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 규모가 커졌다.

한은은 23일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자금 사정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ㆍ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35조원에서 43조원으로 8조원 증액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계획은 24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의결 후 최종 확정되며, 다음달 5일부터 취급되는 대출에 추가 적용된다.

특히 소상공인에만 적용되는 대출 지원이 3조원 규모로 신설된다. 지원 계획에 따르면, 시중 은행의 소상공인에 대한 만기 1년 이내 운전자금 대출을 한은이 연 0.25% 금리로 100% 지원한다. 개별 업체당 대출 한도는 3억원이고 자본잠식ㆍ폐업 등 부실이 없는 소상공인에 한정돼 있지만, 지금까지 ‘코로나19 피해기업지원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도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 취급기한은 2021년 3월말까지다.

지난 2월부터 시행돼 이달 말까지 운영될 예정이었던 ‘코로나19 피해기업 대출’도 규모가 증액되고 취급 기한도 내년 3월까지 연장된다. 기존의 특별대출 지원한도 10조원에 3조원을 추가하기로 했다.

9월 현재 지원한도 10조원 가운데 약 9조5,100억원이 소진됐기 때문이다. 음식ㆍ숙박업 등 서비스업을 하는 중소기업과 더불어 지역별로 일부 제조업체가 만기 1년 이내 운전자금 대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한은은 이와 별도로 ‘신성장ㆍ일자리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특별대출 규모도 2조원 증액하기로 했다. 창업기업, 일자리창출기업, 소재·부품·장비기업의 설비투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한은이 금융기관에 낮은 금리로 자금을 공급해 중소기업, 자영업자를 위한 대출이 늘어나도록 유도하는 제도로 현재는 연 0.25% 금리가 적용된다.

인현우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