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이없는 독감 백신 유통 사고...수급 차질 없도록

입력
2020.09.23 04:30
27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겨울철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계획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히고 있다. 오송=뉴시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 질병관리청에서 겨울철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 접종 계획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히고 있다. 오송=뉴시스


국가 인플루엔자(독감) 예방 접종 사업이 백신 유통 사고로 22일 전격 중단됐다. 코로나19와 독감의 동반 유행(트윈데믹)에 대비해 정부가 예년보다 무료 접종 대상을 확대하고 접종 시기를 앞당긴 가운데 발생한 사고라 당혹스럽다. 정부는 백신 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신속한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

수거된 백신은 이날부터 무료 접종 대상이던 13~18세 청소년에게 접종하려던 500만 도즈(도즈:1회 접종량) 가운데 일부다. 백신은 변질을 막기 위해 2~8도 사이에서 냉장 상태로 유지돼야 하는데 냉장차에서 백신이 나오는 과정에서 상온에 일부 유출됐다는 것이 보건 당국의 설명이다. 문제는 백신 물량의 품질 이상 여부를 검사하는 데 2주 정도가 걸린다는 점이다. 유통되지 않은 비축분이 있다고 하지만 예방 접종 사업이 언제 재개될지 예상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최악의 경우 문제가 발생한 500만 도즈의 백신을 전량 폐기해야 할 수도 있어 수급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보건 당국은 인플루엔자 백신은 바이러스를 불활성화시켜 만든 사(死)백신이라 생백신보다 냉장온도 유지에 덜 민감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과연 백신 품질에는 이상이 없는 것인지, 이미 백신을 맞은 영ㆍ유아들은 이상이 없는지 시민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실제로 문제가 된 인플루엔자 백신들은 아이스박스가 아닌 종이박스로 운반됐다는 의료계의 증언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백신 유통의 기본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사실이라면 해당 업체는 물론이고 감독기관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

인플루엔자 백신 무료 접종 대상 확대는 4차 추경 편성과 관련해 정치적으로도 쟁점이 된 사안이다. 올해 처음으로 무료 접종 대상자가 된 청소년들을 접종하기로 한 전날 백신 유통사고가 발생했다는 점에서 또 다른 잡음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정부는 신속한 수습책을 마련함과 동시에 방역 관리에 한 치의 빈틈도 보여서는 안 된다는 각오를 다지는 계기로 삼기 바란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