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논란' 권순일 중앙선관위원장...사표 제출

입력
2020.09.22 16:40
구독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1월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스1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지난 1월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회의 시작을 알리는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뉴스1


대법관 퇴임 후에도 위원장직을 계속 유지해 논란이 됐던 권순일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이 22일 사의를 표명했다.

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권 위원장이 사직원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7년 12월 권 위원장은 중앙선관위원장에 취임했다. 대법관이 선관위원장을 직을 맡는 관례에 따른 것이다. 역대 선관위원장은 대법관 임기 종류 후 위원장직에서도 물러났다.

권 위원장은 지난 7일 대법관 임기가 끝난 이후에도 간부급 인사 후 퇴임하겠다는 뜻을 밝혀 야권의 비판을 받아왔다. 전날 권 위원장은 김세환 사무차장을 신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는 등 선관위 간부급 인사를 단행했는데, 이후 사직 의사를 밝힌 것이다. 선관위는 "권 위원장은 인사청문회에서 밝힌 바와 같이 위원장으로서의 소임을 다하였다고 판단해 사직을 결심했다"고 전했다.

권 위원장이 사직원을 제출함에 따라, 선관위는 대법원장에 위원 결원 사실을 통보했다. 대법원장이 후임 위원 후보자를 국회에 통보하여 인사청문회를 거친 후 지명하게 되면, 선관위 전체위원회의에서 위원장을 선출하게 된다.

이혜미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