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군공항 이전 검토' 고흥군민 반발 거세져

입력
2020.09.22 10:32
수정
2020.09.22 13:20

군ㆍ의회 이어 시민단체 철회 촉구

전남 고흥군 시민단체가 21일 광주 군공항 이전 검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고흥군 제공

전남 고흥군 시민단체가 21일 광주 군공항 이전 검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고흥군 제공


광주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거론된 전남 고흥군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고흥군과 군의회, 기관ㆍ단체협의회에 이어 시민사회단체가 국방부의 이전 검토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고흥군 청정고흥연대 등 39개 사회단체 대표들은 광주 군공항의 고흥 이전과 관련해 추진 경위와 문제점,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쳐 강력 반대한다고 결의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은 "군공항이 들어설 경우 농업, 어업, 축산업과 환경피해가 심각하고 전투기 소음 때문에 사람이 살 수가 없을 것"이라며 "공항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군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이전을 적극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방부 군공항 이전 사업단은 1,150만㎡(350만평) 이상 부지를 갖춘 전남지역 9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적합성을 검토해 8곳은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고흥에 관해서는 판단을 내리지 않고 군 작전 수행 가능성 검토 등을 진행 중이다.

고흥이 군공항 이전 후보지로 거론되자 고흥군과 군의회는 지난 16일 성명을 내고 "고흥의 미래를 죽이는 행위로 간주하고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고흥군 기관ㆍ단체협의회도 다음날 열린 총회에서 결사 반대하기로 결의하는 등 지역사회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하태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