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유성복합터미널 새 개발방식 내달 결정

입력
2020.09.21 14:11
수정
2020.09.21 14:18

사업자 KPIH에 사업협약 해지 통보
공영 등 포함 새 개발방식 내달 결정


사업추진이 좌초한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시 제공

사업추진이 좌초한 유성복합터미널 조감도. 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날 조성 사업에 대해 새로운 사업방식을 내달 중 결정해 정상화에 나선다.

대전시는 21일 사업주체인 대전도시공사와 함께 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시민 숙원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이 좌최된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른 시일내에 사업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또 '9월18일까지 프로젝트 파이낸싱(PF)대출 실행과 토지매매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최고절차 없이 사업을 해지할 수 있다'는 내용의 6월 11일 변경협약에 따라 이날 민간사업자인 KPIH에 사업협약 해지를 통보했다.

시와 도시공사가 구상하는 대안은 4가지정도다. 현재처럼 민자유치를 통한 민간개발사업을 재추진하거나 민간기업과 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민ㆍ관공동개발, 도시공사의 직접사업 추진, 시 재정 투입을 통한 공영개발 등이다.

공영개발 방식은 일부 편의ㆍ상업시설이 들어가기는 하지만 기본이 터미널 사업이어서 민간개발 방식보다 규모 축소가 불가피한다. 사업기간도 민간개발을 재추진할 경우 4년이상 더 소요되고 공영개발은 1년가량 지연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선희 교통건설국장은 "어떤 방식이 사업실현 가능성이 크고 빠르며,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규모로 건립이 가능한지 등을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터미널용지 3만2,600여㎡를 포함하여 10만2,000여㎡ 부지에 터미널과 행복주택, 유성보건소, 간선급행버스(BRT)주차장, 환승주차장 등을 조성하는 8,551억원 규모의 사업이다. 터미널용지에는 7,15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터미널 시설과 상업시설, 오피스텔, 주차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었다.

국민의 힘 대전시당은 이번 사업무산과 관련한 논평을 통해 "사업수행능력이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현 사업자를 선정한 이유를 밝히라"며 "이제라도 사업무산 원인을 제대로 진단하고 그 결과를 내놓으라"고 촉구했다.




허택회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