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 조종사노조, “이상직, 이스타 매각 계획하고 고의로 깡통 만들었다”

입력
2020.09.18 16:48
수정
2020.09.18 18:44

"걸림돌 노조, 출범 2년 늦추자고 강요?
직원 퇴직 충당금ㆍ4대 보험 체납" 주장?
이 의원 측 “노조 주장, 억지 추측에 불과”
노조 법정관리 신청 검토중

박이삼(왼쪽 두번째)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위원장이 7월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가가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며 조세범 처벌법,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박이삼(왼쪽 두번째)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위원장이 7월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가가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며 조세범 처벌법,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스타항공 실소유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17년 이전부터 이스타항공 매각을 계획하고 고의로 회사 고정비를 체납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은 18일 “조합 설립을 추진하던 2017년 당시 이 의원 측근인 A임원이 면담을 요청하면서 2년 뒤로 설립을 미뤄달라고 요구했다”며 “노조가 회사 매각에 걸림돌이 된다고 본 것으로, 2017년 전부터 매각을 염두에 두었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이스타 조종사 노조는 2017년 10월 설립됐다.

노조 측은 그 이후 회사가 더욱 부실해졌다고 강조했다. 실제 이스타항공은 2017년 13억원, 2018년 39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는데, 2019년에는 79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자본잠식이 발생한 이스타항공을 이 의원이 매각하기로 계획했기 때문에 사재 출연 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고 오히려 회사를 가치 없게 만들었다는 게 조종사 노조의 주장이다.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노조 측은 제주항공과 인수합병 계약이 추진되면서부터는 고정비조차 체납됐다고 밝혔다. 회사 측이 제주항공과 계약 논의가 있던 지난해 직원들 퇴직 충당금 65억원 전액을 적립하지 않았고, 주식매매계약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다음 달인 올해 1월부터는 4대 보험료조차 체납했다는 것이다. 박이삼 노조위원장은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을 매각하려고 일찍이 마음먹었던 것으로 보인다”며 “제주항공이 매각 대상자로 결정된 후부터는 모든 책임을 떠넘기고 매각대금만 챙기려 했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 측은 “억지 추측에 불과하다”며 노조 주장을 일축했다. 이 의원 측 A임원은 “최대주주는 누구나 지분가치를 높이기 위해 회사를 보다 안정적으로 만들며 매각대금을 올리려고 한다”면서 “이 의원이 고의로 고정비를 체납하는 행동은 지분 가치를 낮추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노조 주장은 설득력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노조 출범을 좋아할 임원은 없을 것"이라며 "노조가 주장하는 사안들이 사실과 다른 것이 너무 많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스타항공 노조는 이스타항공의 법정관리 신청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체불된 임금으로 임금 채권을 보유중이어서 법정 관리를 신청할 수 있다.

박관규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