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절 집회 안 가요"...전세버스 업계의 이유 있는 탑승 거부

입력
2020.09.16 11:45
구독

허이재 전세버스연대지부장 라디오 인터뷰
"생계 막막하지만 코로나19 빨리 끝내야"

3일 서울 시내 한 도로에 버스가 주차돼 있다. 뉴스1

3일 서울 시내 한 도로에 버스가 주차돼 있다. 뉴스1

일부 보수단체들이 다음달 3일 개천절 집회 강행을 예고한 가운데, 전세버스 업계에서는 '집회 운행 거부' 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계는 벼랑 끝에 몰려있으나, 감염 확산은 막아내겠다는 취지에서다.

허이재 민주노총 전세버스연대지부장은 16일 YTN 라디오 '출발 새아침'에서 "지난 광복절 집회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말도 못할 정도로 급속도로 확산하지 않았나"라고 운을 띄웠다. 그러면서 "전국 전세버스 업체들이 매우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더 이상의 코로나 확진을 막자고 하는 취지에서 운행 거부를 선언하게 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전국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에 따르면 전날까지 16개 시ㆍ도 조합 가운데 광주와 전남, 부산, 경남, 충북 등 5개 지역 조합이 다음 달 서울 도심집회에 임대ㆍ운행을 거부하기로 했다. 이 밖에 전북과 울산 등에서도 운행 거부를 검토 중이다. 허 지부장은 "전국적으로 운행을 다 막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한 70~80% 이상은 동참하는 추세에 있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지난 광복절 집회에서도 결혼식이라고 속이거나, 목적지를 제대로 알려주지 않았던 만큼 이번에도 비슷한 사례가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허 지부장은 "이번엔 전국 전세버스가 운송 거부를 하는 상황이라 좀 더 주도면밀한 방식으로 할 것 같다"고 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매출이 반토막 날 정도로 코로나19 사태로 위협을 겪고 있는 전세버스 업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감염병 확산으로 수학여행이나 체험학습, 관광 등이 죄다 취소됐다는 것이다.

허 지부장은 "이를 견디지 못한 (전세버스) 차주들이 극단적인 선택을 하기도 한다. 실제로 그런 일이 불과 얼마 전에도 있었다"며 "전세버스 노동자들의 생계는 벼랑 끝에 몰려 있는 상황"이라고 했다.


전혼잎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