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4차 추경 22일 처리" 합의는 했지만...통신비 변수는?

입력
2020.09.15 21:46
수정
2020.09.15 21:49
5면
구독

김태년(왼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왼쪽 첫 번째)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년(왼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왼쪽 첫 번째) 원내대표가 1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22일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ㆍ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만나 22일 오후 본회의를 개최해 추경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박홍근 의원이 밝혔다. 박 의원은 “추경은 국민 혈세인 만큼 꼼꼼하게 심사하고 시급한 만큼 조속히 처리해서 최대한 추석 명절 전 집행이 가능하도록 하자는 원칙 하에 일정을 합의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추경호 의원도 "엄중함과 시급성을 감안해 최대한 신속하면서도 현미경 심사를 통해서 하나하나 꼼꼼히 짚어본 뒤에 가능하면 이른 시간 내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야 합의에 따라 예결위는 18일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열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 국무위원을 대상으로 종합정책질의를 한다. 이후 19~20일 양일간 자료를 검토한 뒤, 21일 오전 8시부터 추경심사소위를 가동하기로 했다. '일정대로 진행될 경우 ‘추석 전 지급’이라는 정부ㆍ여당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박 의원은 “예정보다 2~3일 정도 지체되는 상황이지만 미리 준비하고 있을 것”이라며 “최대한 서두르면 (추석 전 지급에) 큰 차질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다만 향후 심사 과정에서 여야가 세부 사업을 조율하지 못하면, 본회의 처리가 지연될 수 있다. 야당은 여당이 추진하는 '전국민 통신비 2만원 지급' 사업에 반대하고 있다. 일단 양측은 통신비 안을 비롯해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전국민 독감 무료 백신’ 사업까지 모두 테이블에 올려두고 타당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박 의원은 “야당이 제기하는 문제도 귀를 열고 같이 볼 생각”이라며 “그 과정에서 공통 부분을 만들어가는 것이 곧 심사 과정”이라고 말했다. 추 의원은 “일정이 예정대로 가느냐의 여부는 전적으로 여당이 국민 목소리와 야당 의견에 대해 얼마나 전향적으로 검토하고, 실현 되느냐가 변수”라고 말했다.

신은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