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명 나선 추 장관, 검찰이 남은 의혹 해소해야

입력
2020.09.15 04:30
27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 출석,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4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 질문에 출석,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14일 국회 대정부질문은 추미애 장관 아들 의혹 공방에 집중됐다. 추 장관은 과거와 달리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며 적극 해명에 나섰다. 답변의 요지는 “어떤 청탁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물론 이날 해명으로 해소되지 않는 의혹과 쟁점이 있다. 그러나 야당 의원들은 알려진 모든 의혹을 확인했고, 더는 국회 공방으로 얻을 것은 없어 보인다. 검찰이 하루빨리 수사 결과를 발표해 논란을 정리하는 방법밖에 없다.

추 장관은 보좌관의 부대 통화 의혹에 대해 “전화를 시킨 사실이 없다. 통화 여부는 수사로 확인해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국방부 조사 문서에 언급된 ‘추 장관 부부의 민원’에 대해선 “보도된 문서를 보니, 아들이 ‘전화가 갔다면 부모님이 했을 것’이라고 말한 것을 기록한 흐름으로 보인다. 민원실에 직접 전화한 적은 없다”고 해명했다. 보좌관이나 남편에게 전화했는지를 확인했느냐는 질문에는 “접촉 자체가 (말을 맞췄다는) 의심을 사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평창동계올림픽 통역병 선발 청탁 의혹에 대해서도 “(아들 자격이 충분한데) 청탁할 이유가 없다. 거꾸로 군에서 내 아이인 줄 먼저 알고 제비뽑기로 떨어뜨렸다는 사실을 이제 알았다”고 부인했다. 추 장관이 핵심을 피해갔다고 볼 수도 있지만, 의혹 제기 자체를 폄하하고 말을 아끼던 과거와는 달라진 태도였다.

결국 남은 의혹은 검찰 수사로 규명해야 한다. 검찰은 12, 13일 추 장관의 보좌관과 아들을 불러 조사하는 등 수사를 마무리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또한 형사사건공개심의위원회를 열어 최종 수사결과가 나오기 전이라도 일부를 공개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정세균 총리는 국회에서 거듭되는 추 장관 관련 질의에 “정서적 접근보다는 사실적 접근이 옳다. 장관 문제보다 더 중요한 국정이 있다”고 답했다. 4차 추경심사 등 현안을 앞에 두고 틀린 말이라고 할 수 없다. 검찰이 신속히 수사 결과를 밝혀 논쟁을 정리해야 한다.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