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 수험생, 수능 볼 수 있지만 대학별 고사는 응시 힘들다

입력
2020.08.04 11:05
수정
2020.08.04 15:13
12면
구독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 발표
방역 위한 대책이지만... '입시 공정성' 논란일 듯
박백범 차관 "6,9월 모평 보고 수능 출제방향 잡을 것"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입실 인원은 지난해보다 4명 줄어든 교실 당 최대 24명으로 제한된다. 수험생이 수능 전날 신종 코로나에 확진돼도 별도 고사장에서 시험을 볼 수 있다. 다만 정부는 대학들이 학교별 지필·면접·실기 고사를 대면으로 치를 경우 확진 수험생의 응시를 제한하라고 권고해 해당 수험생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된 18일 오전 대구 수성구 수성동 남산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배부받은 답안지를 작성하고 있다. 뉴시스

6월 전국연합학력평가가 실시된 18일 오전 대구 수성구 수성동 남산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배부받은 답안지를 작성하고 있다. 뉴시스

교육부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4일 발표했다.

우선 교육부는 대학별로 평가유형별 대면요소를 진단해 수험생 간 접촉 빈도가 높은 경우 평가 공정성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전형 변경을 검토하라고 권고했다. 변경하기로 한 대학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나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전문대교협)에 오는 19일까지 신청해야 한다. 세부방식 변경 역시 가급적 이달 말까지 수험생에게 안내할 것을 권장했다.

예년 11월 중순에 실시된 수능은 2주가량 늦은 12월 3일 치러진다. 정부는 지난 3월 31일 신종 코로나로 인한 개학 연기로 올해 수능을 12월에 실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코로나19 확진돼도 수능은 응시 가능

수험생별 ‘거리두기’를 위해 입실 인원은 교실당 최대 24명 이하로 제한된다. 책상마다 칸막이도 설치된다. 자가격리, 확진자 등 이동이 제한된 수험생은 병원이나 생활방역시설, 시험장과 분리된 별도 시험실에서 수능을 치른다. 일반수험생 역시 발열검사를 실시해 발열자는 2차 검사 후 증상에 따라 시험장 내 별도 시험실이나 시험장과 분리된 곳에서 시험을 볼 수 있다. 교육부는 대학 시교육청·방역당국과 함께 시험장 방역체계와 시험 단계별 준수사항을 구체화한 ‘수능 방역 관련 지침’을 늦어도 10월초까지 확정해 안내할 방침이다.

대응 방향은 코로나19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유지하는 현 상황을 가정한 때다. 박백범 차관은 이날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10월, 11월 제2차 유행이 오게 되면 계획은 변경 될 수도 있다”면서 “플랜B에 대해 중앙방역대책본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에서 요구하는 수능 난이도 조정에 대해서는 “수능 난도를 낮춘다고 재학생에게 유리하다고 볼 수 없다”며 검토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차관은 “수능 난이도 조정과 관련해선 똑같이 얘기할 수밖에 없다”면서 “6월, 9월 모의평가 결과를 보고 수능 출제 방향을 잡을 것이다. 수능 난이도 조절을 어떻게 한다고 함으로써 수험생 간 유불리가 생길 수 있다. 교육부 생각이나 (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생각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수험생의 응시기회를 최대한 지원’하는 수능과는 달리, 10월 6일부터 12월 25일까지 대학별로 진행되는 수시모집 필기ㆍ면접ㆍ실기 시험에서는 경우에 따라 확진자의 응시가 제한될 수 있다.

이날 교육부가 함께 발표한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대학별전형 방역관리 안내’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는 시험 응시를 제한하되 비대면 응시가 가능한 평가의 경우 시험 지원을 위해 노력”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수시의 경우 최대 아홉 번의 기회가 있고, 확진자 응시를 제한한 공무원시험 등 다른 시험과의 형평성을 고려했다”고 말했다. 확진자로 인해 다른 수험생들의 응시기회가 제한될 수 있고 지역사회 안전을 고려했다는 설명이지만, 응시 기회를 박탈당한 확진 수험생이 ‘입시 공정성’ 문제를 제기할 수 있어 향후 파장이 예상된다.

교육부는 다만 자가격리 수험생의 경우 시험 기회를 제공하고, 전국단위 이동에 따른 감염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지원 대학이 아닌 ‘권역별 별도 시험장’을 운영해 이곳에서 시험을 치르라고 권고했다. 권역별 별도 시험장 구성과 운영 등은 각 시도 교육청과 보건당국, 행정안전부 등과 협의해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안내했다. 뉴시스

박백범 교육부 차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2021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안내했다. 뉴시스


코로나발 재수생 늘까... 2015 교육과정으로 첫 수능출제

교육부는 이날 올해 수능 출제범위와 출제방식 등을 안내한 ‘2021학년도 수능 세부 운영계획안’도 공개했다. 올해는 2015 교육과정을 수능에 처음 반영해 출제 범위가 일부 달라진다. 수능 국어에서 지난해 화법, 작문, 문학, 독서와 문법 등이 출제됐지만 올해는 독서와 문법이 독서로 변경되고 언어가 추가된다. 자연계 학생이 주로 보는 수학 가형 출제범위에서 ‘기하’가 제외된다. 기하가 이과 수학 출제범위에서 빠진 것은 1994학년도 수능 시행 이후 처음이다. 인문계 학생이 주로 보는 수학 나형 출제범위에는 ‘지수함수·로그함수’, ‘삼각함수’ 등이 새로 추가된다. 이에 따라 신종 코로나 여파로 수차례 개학이 연기되면서 재수생이 폭발적으로 늘지는 않을 것이라고 교육계는 보고 있다.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을 비롯해 EBS 연계율 등 시험 전반 대부분이 전년도와 동일하다. 국어(45개 문항), 수학(가ㆍ나형 각 30개 문항), 영어(45개 문항) 등 각 100점이고, 한국사(20개 문항 50점) 영역은 절대평가로 치러져 성적통지표에 표준점수 대신 등급(1~9등급)만 표시된다. 필수 영역인 한국사 영역에 응시하지 않을 경우 수능 응시 자체가 무효로 처리돼 성적통지표를 받을 수 없다. 올해도 지난해처럼 수능이 끝난 뒤 문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공개된다. EBS 교재 및 강의 연계율도 전년도와 같은 70% 수준이다.

응시원서 접수기간은 9월 3일부터 9월 18일까지이며 성적표는 12월 23일 배부된다.

이윤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