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윤석열 때리기 "검찰이 조폭? 장관 지시 따라야"

입력
2020.07.05 10:22
구독

검사장 회의 두고 "그 자체로 이미 항명, 역모 꾸미냐"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찰개혁 입법과제 세미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검찰개혁 입법과제 세미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뉴스1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과 검찰을 향해 "검찰 조직과 기득권이 아닌 나라와 민주주의를 위해 추미애 장관의 합법적 지시를 따르라"고 압박했다.

연일 윤 총창 비판에 나서고 있는 최 대표는 5일 새벽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긴 글-민주적통제와 그 적들'이라는 제목의 5,000자가 넘는 긴 글로 검찰과 윤 총장을 비판했다.  그가 쓴 장문의 결론은 "검찰은 조폭과 다를 게 없다"는 것이었다. 

최 대표는 윤 총장이 정부에 탄압받는 것처럼 표현되는 것 자체가 정치적 의도가 깔린 일이라는 입장을 내세웠다. 그는 "윤 총장이 그간 벌인 측근 구하기를 위한 기형적 행동을 놓고 언론은 왜 공정성이나 중립성은 외면하고, 독립성을 운운하며 갈등이 벌어졌다는 식의 보도를 해대냐"고 주장했다. 이어 "만일 지금 대통령이 측근에 대한 수사나 감찰을 못하게 하려고 자꾸 엉뚱한 지시를 하고, 법무부장관이나 검찰총장을 압박해 기존 수사팀을 바꾸려 하면 언론은 어떤 반응을 보이겠냐. 난리가 나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윤 총장이 궤변이든 억지든 괴상한 논리에 기대 장관의 지휘를 따르지 못한다고 발표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며 "다른 사람처럼 자리를 걸고 자신의 의지나 기개, 그리고 정당한 논리를 관철할 명분이나 배짱이 안타깝게도 윤 총장에게는 없어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어 "너무나 확실히 법에 명시된 지휘권을 행사하는 장관의 지시를 거스를 명분이나 절차 자체가 없다"며 "장관이 수용하지 않으면 그만이고, 다시 재지휘를 하면 상황은 더 꼬일 뿐, 점점 더 외통수에 몰린다"고 덧붙였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5일 새벽 페이스북에서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최강욱 대표 페이스북 캡처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가 5일 새벽 페이스북에서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최강욱 대표 페이스북 캡처

최 대표는 윤 총장의 최근 행보를 대통령 선거 출마와 연결 지었다. 그는 "그저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다 순교한 검사가 돼 정치적 입지를 다져 대선에 도전해 보자니, 측근을 보호하려다 장관의 지휘에 거역하고 배덕한 몸이나 무뢰한이 될 뿐, 모양이 살지를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안타깝지만 스스로 왕처럼 행세하며 막무가내로 권한을 남용하다 자초한 일이다"라고 지적했다.

최 대표는 또 "무조건 대통령과 청와대만 겨누면 정당한 수사고 그걸 비판하면 독립성을 훼손하는 탄압이냐"면서 "어느 쪽이 권력을 휘두르며 상대를 괴롭히는지 이미 숱한 사례가 쌓이고도 남았다"고 말했다. 

윤 총장과 검찰을 향해서는 "장관의 말씀은 매우 무겁고 무섭게 받아들여야 한다. 검사장, 검찰총장은 지휘감독자의 의지를 느껴야 한다"며 "그래도 거역하는 것은 헌법과 민주주의를 배신하고 조직에 충성한다며 도리어 조직을 망가뜨리는 것"이라고 전했다.

"나는 조직에 충성하는 사람이지,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는 윤 총장의 유명한 발언을 언급하며 "그 말의 진정한 의미를 이제 시민들이 깨달았다. 조폭의 의리와 맹목적 조직이기주의만 남은 검찰은 공조직이 아니다. 공기관도 아니고 정부도 아니다"라고도 비판했다.

윤 총장이 3일 전국 검사장 회의를 소집한 것과 관련해서는 "세상에 공무원들이 모여 지휘를 수용할 건지 말지 논의해 보겠다는게 말이 되냐"며 "그런 언행과 작태 자체가 이미 항명인데, 그것도 모자라 함께 모여 역모를 꾸민다는 거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권자로부터 민주적 정통성과 그에 따른 권한을 위임받은 장관의 합당한 조치를 따르자. 그것이 민주주의다"라고 강조했다.

윤한슬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