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선긋기 나선 정의당 "범여권 아니라 진보야당"

입력
2020.07.03 20:38
구독

심상정 심상정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상정 심상정 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범여권 정의당이라는 표현을 가급적 피해달라.”

 정의당이 3일 언론을 향해 이같이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과 명확하게 선을 그으면서 야당 정체성을 강화하려는 뜻으로 해석된다. 정의당은 지난 20대 국회에서 조국 전 법무장관 청문회, 선거법개정ㆍ검찰개혁 패스트트랙(신속 처리안건 지정) 국면에서 민주당과 연합해 ‘범여권’으로 불렸다.

김종철 정의당 선임대변인은 이날 취재진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진보 야당 정의당, 진보정당 정의당이라는 더 정확한 범주로 정의당을 지칭해 보도해 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지난 4ㆍ15총선에서도 민주당의 비례 위성 정당 참여를 거부했다”며 “최근에는 부동산 정책, 추미애 법무부 장관 등의 행보, 졸속 추경심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정부와 여당의 문제를 비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선임대변인은 “정의당은 독자적인 목소리로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과 정책 경쟁을 하고 있다”며 “오로지 정의당의 원칙에 따라 국민을 위한 정책 경쟁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 정의당은 최근 청와대나 민주당의 국정운영에 비판 순위를 높이며 '야성'을 드러내고 있다. 민주당의 단독 원구성에 반발, 상임위원장 선출 표결에 불참하거나 추가경정예산안의 민주당 단독 심사에 항의했다.

 

정지용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