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 또 미뤘다

입력
2020.07.03 18:16
구독

군위 단독ㆍ군위 의성 공동 후보지 모두 부적합 판정?
국방부, 공동후보지 적합 판단 31일까지 결정 유예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가 3일 군 공항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열리는 국방부로 들어서고 있다. 경북도 제공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가 3일 군 공항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열리는 국방부로 들어서고 있다. 경북도 제공


대구 군 공항 이전 부지 선정이 또 미뤄졌다. 경북 군위군과 의성군이 각각 제시한 단독ㆍ공동후보지안 모두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대구ㆍ경북 통합 신공항 사업 무산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방부는 일단 오는 31일까지 공동후보지 적합 판단에 대한 결정을 유예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3일  정경두 장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제6회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이하 선정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는 군위군수가 주민투표 결과와 다르게 의성군과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하지 않아,  지역 간 갈등이 심화되고 사업 교착 상태가 지속돼 이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열렸다.

이전부지 선정절차와 기준을 심의한 선정위원회는 먼저 단독후보지인 군위 우보지역의 경우 주민투표 결과에 따른 선정기준을 충족하지 않아 부적합 결정을 내렸다. 공동후보지인 의성 비안과 군위 소보 지역은 군위군수가 공동 유치 신청을 하지 않아 선정 절차를 충족하지 못했다. 다만 적합여부 판단은 31일까지 유예하기로 했다. 유예기간 내 유치신청이 없으면, 자동 부적합 결정이 내려지는 것으로 의결했다.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은 2014년 5월 대구시장의 이전 건의로 시작됐다. 특별법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2017년 2월 예비이전후보지 선정과 2018년 3월 이전후보지 선정 과정을 거쳤다. 지난해 11월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숙의형 시민의견 조사’를 통해 이전부지 선정 기준을 마련하기로 각 지방자치단체장들이 동의했다. 하지만 부지 선정을 둘러싼 지역 간 줄다리기가 계속되면서 절차가 마무리되지 못하고 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정 장관은 "오는 31일까지 대구시장 및 경북지사 등 4개 지자체장은 물론 관계 중앙행정기관도 군위군수의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 설득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특히 군위군수와 의성군수에게는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대승적 결단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