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위 압박에 재뿌리는 중국… 美엔 으름장, 英엔 배짱

입력
2020.07.03 15:02

미국의 제재는 '자해'... 패권 남용하는 건 '죽음의 덫'
?"홍콩인이 1억원 넘게 내고 영국 가겠나" 비아냥도


홍콩 경찰이 1일 주권 반환 23주년을 맞아 국가보안법 반대를 외치며 거리행진에 나서려는 시위대를 향해 최루가스를 살포하고 있다. 홍콩=로이터 연합뉴스

홍콩 경찰이 1일 주권 반환 23주년을 맞아 국가보안법 반대를 외치며 거리행진에 나서려는 시위대를 향해 최루가스를 살포하고 있다. 홍콩=로이터 연합뉴스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 이후 강화된 국제사회의 전방위 압박에 중국도 연일 반격하고 있다. 다만 대응수위는 사뭇 다르다. 미국을 향해서는 맞대결을 불사하며 으름장을 놓고, 영국에는 배짱을 부리며 대수롭지 않다는 반응이다.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외사위원회는 3일 성명을 통해 미 상원이 하원에 이어 '홍콩자치법'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데 대해 "내정에 대한 난폭한 간섭"이라며 "모든 필요한 조치로 단호히 맞설 것"이라고 반발했다. 법안은 홍콩의 자치를 위협하는 중국 관료나 이들과 거래하는 법인ㆍ은행을 제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이 중국에 피해를 입히려고 제재를 하는 건 자해나 마찬가지"라며 "패권적 지위를 남용하다간 죽음의 덫에 걸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션이(沈逸) 푸단대 국제관계학 교수는 "대선을 앞두고 미국인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쇼"라며 "실제 제재를 가한다면 자기 머리에 총을 겨누는 것과 같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비해 영국의 압박에 대해선 '할 테면 해보라'는 식의 반응을 보였다. 관영 환구시보는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로 이민자에 대한 내부 저항이 심한데 과연 홍콩을 포용할 수 있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6년간 12만달러(약 1억4,400만원)를 감당할 홍콩인이 얼마나 되겠느냐"고 쏘아붙였다. 앞서 영국 정부가 5년간 거주시 정착 지위를 부여하고 다시 1년 뒤엔 시민권 신청을 허용하겠다고 발표한 것을 겨냥해서다. 판펑(樊鵬) 중국 사회과학원 연구위원은 "(어느 홍콩인도) 모든 것을 포기하면서까지 다른 나라에서 '2등 시민'이 되려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2014년 '우산혁명'의 주역인 네이선 로(羅冠聰) 전 데모시스토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이미 홍콩을 떠났다"면서 "글로벌 차원에서 홍콩 지지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공교롭게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 "보안법 시행에도 불구하고 민주진영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한스컴 스미스 홍콩 주재 미국 총영사의 발언을 전했다. 

한편, 북한은 홍콩보안법을 두고 미중 갈등이 심화하는 상황에서도 거듭 중국에 대한 지지 입장을 밝혔다. 지재룡 주중대사는 환구시보에 "미국이 대립을 부추기고 극단적 상황으로 몰고 가면서 사회주의 중국을 와해시키려 한다"면서 "중국 공산당과 인민의 주권ㆍ영토 수호 투쟁을 전폭적으로 성원한다"고 밝혔다.

베이징=김광수 특파원 rolling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