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대구시당, 총파업 앞둔 건설노조와 긴급 간담회

입력
2020.07.03 11:08

산업안전 처벌법 제정 촉구 등 건설노조? 현장 목소리 듣고 중앙당 건의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 2일 건설노조 대구경북지부 간부들과 건설안전에 대해 간담회를 했다.? 좌측은 김우철 대구시당 사무처장, 우측은? 건설노조 대구경부지부 권오준 본부장. 대구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 2일 건설노조 대구경북지부 간부들과 건설안전에 대해 간담회를 했다.? 좌측은 김우철 대구시당 사무처장, 우측은? 건설노조 대구경부지부 권오준 본부장. 대구시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과 건설노조 대구경북지부가 2일 건설노조 총파업 집회를 이틀 앞두고 건설 노동자 현안과 관련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3일 민주당에 따르면 양측은 파업 자제와 노조법 개정 등 상호 견해를 확인하고 의견을 조율했다.

건설노조 권오준 본부장은 "기존 산업안전보건법으로 불충분한 점을 감안해 처벌법 제정이 필요한데도 민주당 의원 중 33명만 찬성입장을 밝혔다"고 파업 이유를 밝혔다. 중대재해기업처벌법제정, 특수고용노동자 고용보험 등 사회 안전망 확대, 노조법 제2조 개정 등을 요구했다. 

김우철 대구시당 사무처장은 "해당 법률을 제정 법률로 하지말고 기존 법률개정안에 처벌조항만 강화하면 훨씬 더 용이하다. 태안화력 김용균방지법과 같이 건설현장안전에 대해 민주당 내 광범위한 공감대가 형성돼있다"고 밝혔다. 산재사망자 2020명(19년 기준) 중 517명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만큼 개정안이 마련되면 찬성하는 의원들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권 본부장은 특수고용노동자 고용보험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고 무인타워크레인 안전성 문제, 노조법 개정 등에 대해서도 여당의 관심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는 전국건설노조가 4일 총파업총력투쟁집회를 앞두고 민주당사 앞에서 집회를 추진기에 앞서 열렸다. 국토교통전문위원 출신인 김우철 대구시당 사무처장이 건설현장의 고충을 직접 들어 중앙당에 건의하기 위한 취지이다. 

간담회는 건설노조측에서 권오준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유병국 대구경북타워크레인지부장, 조승호 대구경북건설기계지부장, 최광구 대구경북 전기지부장이 참석했다. 

김정모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