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기금, "대한항공 1조 지원"… 내주 신청 공고

입력
2020.07.02 18:19
구독

지난 5월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주기장에 비행기가 세워져 있다. 김포=연합뉴스

지난 5월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주기장에 비행기가 세워져 있다. 김포=연합뉴스

40조원 규모로 운영되는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신청 공고가 다음주 초 나온다. 기금지원 '1순위'로 꼽혀온 대한항공의 경우, 기금 지원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판단해 하반기 1조원 수준의 지원이 이뤄질 방침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수합병(M&A) 상황을 지켜보기로 했다.

기안기금 운용심의위원회는 2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6차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항공업 자금 지원방향을 논의했다. 

우선 대한항공에 대한 1조원 지원 여부를 논의한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영상 어려움 △기금지원으로 일시적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 △총 차입금 5,000억원 이상 및 근로자수 300인 이상 등 기금 지원요건을 충족한다고 판단했다. 다만 구체적인 자금수요와 필요시기 등에 대해선 실무협의가 진행되고 있어 추후 대한항공이 자금신청을 하면 세부 지원조건을 심의하기로 했다.

아시아나항공 지원의 경우, M&A가 진행되고 있어 상황을 지켜보며 구체적인 자금지원 수요가 파악되는 대로 심의하기로 했다. 

다만 기안기금으로 저비용항공사(LCC)를 지원하는 방향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운용심의회 위원 상당수가 M&A와 증자 등 자구노력이 필요하고, 135조원+α의 '민생ㆍ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한 지원이 우선 검토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운용심의회는 다음주 초 자금지원 신청공고를 낼 예정이다. 또 9일 예정된 7차 회의에서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기구(SPV)'에 대한 출자방안을 심의하고, 이달 중 프로그램을 가동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코로나19 이전부터 취약하던 기업에 대해선 "재무구조개선이 우선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운용심의회 측은 "산은법상 코로나19로 일시적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 지원에 중점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기존부터 취약했던 기업은 자체 증자, 자산매각 등 재무구조개선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밝혔다. 일각에서 계속되는 쌍용차 지원 가능성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허경주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