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최숙현 사망 사건' 특별조사단 구성... 단장에 최윤희 차관

입력
2020.07.02 17:17
구독

최윤희 문체부 제2차관.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최윤희 문체부 제2차관.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최숙현 선수의 사망 사건과 관련, 최윤희 제2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특별조사단이 구성된다.

문체부는 2일 “최숙현 선수 사망사고에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하며, 체육 정책 주무 부처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를 위해 최 차관은 이날 대한체육회를 방문, 사건 관련 경위를 보고받고 후속 조치를 주문했다. 최 차관은 “선수 출신으로서 이런 사태가 발생한 데 대해 누구보다 가슴 아프다”면서 “후배 선수들이 인권이 보장되는 환경에서 행복하게 운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 최숙현 선수는 지난 2월 경주시청 감독과 팀 닥터 등을 고소했고 4월에 대한체육회와 대한철인3종협회에도 폭력 행위를 알렸지만 별도의 조치가 없자 지난달 26일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문체부는 특별조사단을 통해 이번 사안에 관한 경위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련자를 문책하기로 했다. 아울러 지난 4월 대한체육회 클린스포츠센터에 신고가 접수됐을 때 신속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는 점도 조사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필요하다면 사법당국, 관계부처, 인권 단체와도 공조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문체부는 또 다음 달 출범 예정인 스포츠 윤리센터를 통해 스포츠계 비리 및 인권침해 사례에 대한 신고접수 및 조사, 상담, 법률지원, 실태조사, 예방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지섭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