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역풍’에 고개숙인 민주당, ‘다주택자 공개’ 카드 만지작

입력
2020.07.05 17:38
수정
2020.07.05 22:53
5면
구독

소속 의원 176명 중 40여명 주택 2채 이상 보유

김태년(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김태년(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부동산 역풍’에 고개 숙인 더불어민주당이 다주택 보유 의원 명단과 매각 현황 공개를 검토하고 있다.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 등 청와대 고위직 참모 다주택 처분 권고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으면서 여론이 악화한 데 따른 무마용 카드다. 다만 공개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고민도 깊다.

최근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당 내 다주택자 의원 명단을 살피고 있다. 당 관계자는 5일 한국일보 통화에서 “김 원내대표가 직접 다주택 보유 의원들이 약속 이행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고, 약속을 이행하지 않은 경우 언제까지 주택을 매각할 것인지 시한과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원내대표는 이후 명단과 시한 공개 여부 등도 고려 중이라고 한다.

‘다주택자 공개’ 카드는 여론 악화 대응 차원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해찬 대표가 3일 사과했지만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라면 부동산정책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라도 다주택자 의원으로부터 약속을 받고 명단을 공개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민주당은 21대 총선 전 투기지역ㆍ투기 과열지역ㆍ조정대상지역 내에 2주택 이상 보유한 후보자에게 당선 후 2년 안에 실 거주 1주택을 제외한 주택을 매각하게끔 하는 서약서를 받았다. 하지만 21대 국회 출범 후 이를 이행한 의원이 누구인지, 어떻게 이를 이행할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4ㆍ15 총선 후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민주당 의원 176명 가운데 40여 명은 주택 2채 이상을 보유한 '다주택자'다. 비율로 보면 10명 중 2명 이상(22.1%)이 다주택자다. 3채 이상을 보유한 의원도 8명이나 된다. 특히 임종성 의원은 본인과 배우자 명의로 강남 4구에 2채, 수도권에 2채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홍걸 의원도 강남 4구에 2채, 마포구에 1채를 소유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실련이 집계한 민주당 의원의 1인당 부동산재산 평균은 9억 8,000만원에 이른다.

조소진 기자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