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눈으로도 감염되나요?

입력
2020.04.06 17:00
21면
구독

 결막에 바이러스 포함 비말 접촉되면 감염 

눈의 결막을 통해서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있다. 김안과병원 제공
눈의 결막을 통해서도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될 위험이 있다. 김안과병원 제공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돼 있는 비말(미세 침방울)이 결막에 접촉되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어 눈 건강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ㆍ세계보건기구(WHO) 등은 코로나19는 임상 연구가 아직 적지만 눈의 결막을 통해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내다봤다.

사람 얼굴에는 눈과 콧속을 연결하는 비루관(鼻淚管)이라는 기관이 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이 결막에 접촉되면 바이러스가 비루관을 통해 콧속 점막으로 들어와 호흡기로 이동해 감염될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는 상태다.

미국안과학회(AAO)에 따르면 중국 병원에 입원한 3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증상을 조사한 결과, 30명 중 1명꼴로 결막염 증상을 보였고 눈곱 같은 안구 분비물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또한 국제 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신(NEJM)에 실린 또 다른 중국의 대규모 연구에서는 1,09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증상을 분석한 결과, 해당 환자의 9명에서 결막 충혈이 발생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눈을 통한 감염 여부는 중국의 동물실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두 마리의 원숭이의 눈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있는 용액을 주입한 뒤 며칠 후 바이러스가 검출됐는지 확인한 결과, 두 마리 원숭이 모두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됐다.

정종진 건양대 의대 김안과병원 교수는 “코로나 19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호흡기를 보호하는 마스크를 적극적으로 착용하고 있는 상황인데 눈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는 연구가 속속 나오고 있는 만큼 눈도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정 교수는 “손이 직접 눈에 닿지 않도록 하고 렌즈 착용 전후 꼭 비누로 손을 씻고 사용해야 하며 되도록 렌즈보다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눈과 관련한 코로나19 예방 수칙] 

-콘택트렌즈 착용 전후, 반드시 비누로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 씻기

-되도록 콘택트렌즈 대신 안경 착용하기

-손으로 눈을 만지거나 비비지 않기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