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장 “코로나 여파로 상권 직격탄, 지원대책 추진”

입력
2020.02.20 15:46
수정
2020.02.20 15:51
구독
안승남(가운데 왼쪽) 경기 구리시장이 코로나19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지역 소상공인들과 간담회를 나누고 있다. 구리시 제공
안승남(가운데 왼쪽) 경기 구리시장이 코로나19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상권을 되살리기 위해 지역 소상공인들과 간담회를 나누고 있다. 구리시 제공

경기 구리시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상권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 마련에 나섰다.

20일 시에 따르면 5일 관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이후 감염증 전파 우려에 시민들이 외부 활동을 기피하면서 관내 음식점과 도ㆍ소매점 등의 매출이 급격이 줄고 있다.

시는 시름에 빠진 상권을 위해 긴급 지원대책을 마련, 실행에 들어갔다. 먼저 시청 구내식당에 대해 주 2회 휴무제를 실시, 공직자들이 지역 음식점 등을 이용해 식사하도록 했다.

전통시장, 경로당, 어린이집, 학교 등 다중이 모으는 주요시설에 대한 방역도 수시로 진행, 지역민이 느끼는 불안감을 해소하고 있다.

오는 4월 출범 예정인 상권활성화재단 설립에도 속도를 내기로 했다. 피해 상가지원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관련 조례개정에도 나선다. 시는 이와 함께 출연금 10억원을 당장 피해가 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등에 특별경영자금 등으로 지원하고 있다.

지역민의 소상공인 점포 이용을 늘리기 위해 지역화폐 특별인센티브 10% 지급기간을 당초 1~2월에서 3월로 연장하고, 충전한도도 월 5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늘리기로 했다.

안승남 시장은 “지역 상권이 다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가능한 범위 내에서 행정적 지원을 펼치겠다”라고 밝혔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