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국민들을 바보로 아는 답변입니다” 국회서 혼쭐난 추미애 [영상]

입력
2019.12.30 16:57
수정
2019.12.30 17:17

30일 국회에서 열린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추 후보자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이 주요 쟁점이었습니다. 주광덕 자유한국당 의원은 “2004년 국회의원 임기가 이틀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출판비 명목으로 지불한 1억원을 출판사에서 돌려받아 공익재단에 기부했는데 재단명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 이건 국민들을 바보로 아는 답변”이라며 추 후보자를 압박했죠.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추 후보자가 국회의원 임기 종료 직전 정치자금을 부당하게 사용했다는 의혹 외에도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과 추 후보자의 과거 국회의원 시절 한국당을 거칠게 비난한 발언을 문제 삼았어요.

추 후보자는 한국당 의원들이 제기한 각종 의혹에 해명하면서 “요구 자료에 대해선 최선을 다해 제출하겠고, 제출할 수 없는 것들은 왜 안 되고 있는지 소상히 말씀 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과도하게 의혹을 증폭시켜 국민들께서 오해하는 일이 없도록 도와주면 감사하겠다”고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한 발 물러선 입장이었는데요. 의혹에 직접 개입하기보다는 검찰 개혁의 당위성과 추 후보자의 역할을 부각시키는 방법으로 추 후보자 지키기에 나섰어요. 이날 국회 본회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 표결을 의식한 전략으로 보입니다. 정부, 여당이 공수처법 통과와 추 후보자 임명이라는 두 카드를 별탈 없이 손에 쥘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김용식 PD yskit@hankookilbo.com

노희진 인턴PD

허정헌 기자 xscope@hankookilbo.com

[저작권 한국일보]
[저작권 한국일보]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