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60km, 1427건 민원청취”…역대 최초 31개 시군 방문한 의장

입력
2019.12.13 04:40
12면
구독
송한준 경기도의회 전반기 10대 의장. 경기도의회 제공
송한준 경기도의회 전반기 10대 의장. 경기도의회 제공

‘이동거리 2,660km, 이동시간 82시간, 청취 민원 1,427건.’

송한준 경기도의회 제10대 전반기 의장이 취임 후인 지난해 10월부터 최근까지 도내 31개 전체 시·군 순회정책간담회를 다니며 기록한 수치다.

지난 9일 경기도의회 의장 집무실에서 만난 송 의장은 “의정활동을 하면서 ‘현장에 답이 있다’는 생각을 늘 해왔다”며 “여·야를 떠나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선거 때 도의원들이 내 건) 공약을 지켜야 도민들이 정치인에 대한 실망과 불신을 일부라도 회수할 수 있다고 판단돼 시·군을 돌게 됐다”고 말했다.

31개 시·군 순회는 역대 경기도의회 의장 중에는 송 의장이 처음이다.

발로 뛴 만큼 보람도 있었다. 포천시 정책간담회 때 ‘전철 7호선 연장선의 예비타당성 면제’를 요청하는 목소리가 많아 정부와 국회, 관련 기관 등에 이를 직접 전달했는데 실제 면제가 된 것이다.

송 의장은 “지역주민의 간절함이 묻어났던 민원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우리가 원하는 대로 됐다”며 “발로 뛴 보람이라는 게 바로 이런 걸 말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송한준(왼쪽에서 세번째) 경기도의회 의장이 지난 5일 충북도의회, 화성시의회 등과 함게 수도권내륙선의 국가 철도망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 발표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송한준(왼쪽에서 세번째) 경기도의회 의장이 지난 5일 충북도의회, 화성시의회 등과 함게 수도권내륙선의 국가 철도망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 발표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31개 시·군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지역으로 안성시를 꼽았다.

그는 “경기남부권은 모두 다 잘사는 도시로 인식되지만 안성은 그렇지 않아 놀랐다”며 “도시가스 중앙관이 매설되지 않아 보급률이 낮고 철도가 유일하게 지나지 않은 곳이 바로 안성”이라고 말했다. 이에 송 의장은 지난 5일 충북도의회와 화성시의회 등과 함께 화성 동탄~안성~진천~청주국제공항을 잇는 ‘수도권내륙선’을 정부 철도망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송 의장이 임기 내 31개 시·군을 방문하고 공약을 실천하겠다고 나선 또 다른 이유는 ‘공존해야 한다’는 평소 그의 철학이 반영된 탓도 있다.

그는 “협치를 넘어 공존의 시대로 가야 한다는 생각도 늘 해왔던 것 중 하나”라며 “서로 존중하고, 하나의 결론을 위해 함께 도출해 나갈 때 모두 상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기도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고, 경기교육청은 공평한 교육을 실현하고, 우리 경기도의회는 공존의 시대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존’을 얘기하면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일부 복지정책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했다.

송 의장은 “중앙과 지방, 광역과 기초단체간 공존의 틀은 바로 자치와 분권”이라며 “하지만 이재명 경기지사의 밀어붙이기 식 정책은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일부 지역은 도 집행부에서 복지관련 매칭사업 예산을 잡아 놓고 예산을 지원하지 않아 문제가 생긴 곳도 있다”며 “명령하는 예산, 시·군에 일단 내려 보낸 뒤 무조건 따르라는 방식이 아니라 시·군의 정책을 들여다보고 지원하는 등의 방안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청년배당 등 현금성 복지정책에 대해 일부 시·군이 매칭비용(경기도 70%, 시군 30%)을 충당하기 위해 지방채를 발행하는 것과 관련, ‘(이재명 지사 때문에) 빚을 내 복지하는 것’이라고 꼬집은 것이다.

송한준(가운데) 경기도의회 의장이 지난 10일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방문, 자생력 제고 지원을 약속하며 기업인들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송한준(가운데) 경기도의회 의장이 지난 10일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방문, 자생력 제고 지원을 약속하며 기업인들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경기도의회 제공

송 의장은 도의회의 역할을 위해 보좌관제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142명의 도의원은 1인당 10만명(경기도민 1,360만명)의 목소리를 들어야 하고, 1인당 3,000억원(경기도 전체예산 40조원)의 예산을 심의해야 한다”며 “하지만 우리에게는 정책보좌관이 단 1명도 없다. 단순히 보좌관을 늘려달라는 말이 아니라 제대로 일할 수 있게 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의장 임기가 내년 6월 말인데 약속을 지키는 도의원, 1,427건 모두 해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재명 경기지사의 정책에 대해서도 긍정·부정을 명확히 하는 등 견제역할도 충실히 하겠다”고 말했다.

임명수 기자 sol@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