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금강산관광 실무회담 하루 만에 거절 “문서로만 협의하자”

입력
2019.10.29 16:28
수정
2019.10.29 17:50
구독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금강산관광지구 사진.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금강산관광지구 사진. 연합뉴스

북한이 우리 정부의 금강산 관련 실무회담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통일부는 29일 “오늘 오전 북측이 금강산국제관광국 명의로 통일부와 현대아산 앞으로 각각 답신 통지문을 보내왔다”며 “북측이 시설철거 계획과 일정 관련, 우리 측이 제의한 별도의 실무회담을 가질 필요 없이 문서교환 방식으로 합의할 것을 주장했다”고 밝혔다.

앞서 25일 북한은 통일부와 현대아산 앞으로 보낸 통지문에서 “합의되는 날짜에 금강산지구에 들어와 (남한) 당국과 민간기업이 설치한 시설을 철거해 가길 바란다”며 ‘문서 교환’ 방식의 협의를 주장했다. 이에 우리 정부는 28일 ‘편리한 시기에 금강산에서 대면 실무회담을 갖자’고 역제안을 했는데, 북한이 하루 만에 거절 의사를 밝힌 것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노동신문을 통해 직접 철거 문제를 언급했기 때문에 (남북 협의를) 시설물 철거 문제로 제한하려는 의도가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우리 정부는 실무회담을 고리로 금강산 관광 재개ㆍ활성화를 위한 ‘창의적 해법’을 제안할 계획이었지만, 북한은 철거→독자개발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는 셈이다. 실제 북한은 이날 통지문에서 전날 현대아산이 협의하자고 한 ‘금강산 지구의 새로운 발전 방향’에 대해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일부는 북측에 실무회담 등 대면 협의를 요청하는 통지문을 다시 보내는 방안을 포함해 각종 대응방안을 현대아산과 검토할 계획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당국간 만남이 필요하다는 원칙적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준석 기자 pjs@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