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과 동반 사퇴? 임기까지? 윤석열 거취 촉각

입력
2019.10.14 17:33
수정
2019.10.14 19:57
4면

조국 사퇴 관련 별다른 입장 없어… 수사 결과 따라 거취 연동될 듯

/그림 1 윤석열 검찰총장이 14일 관용 차량에 탑승해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 윤석열 검찰총장은 무거운 침묵을 지켰다. 사상 처음으로 검찰을 지휘하는 법무부 장관을 수사로써 낙마시킨 입장에서 만감이 교차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한 방증일 것이다. 검찰 주변에서는 동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지만 내부에서는 임기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도 만만치 않다. 조 장관 일가 수사 결과에 윤 장관의 거취가 연동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윤 총장은 14일 오후 1시40분경 대검 참모진으로부터 조 장관 사퇴 발표를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 윤 총장은 어떠한 지시도 없이 “알았다”고만 답했다고 한다. 대검 간부들은 혹시나 모를 긴급회의를 대비해 오후 내내 청사에 대기했지만 윤 총장은 참모들과 관련 상황에 대한 논의도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검 관계자는 “조 장관의 사퇴에도 불구하고 수사는 수사대로, 검찰개혁은 또 그대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조 장관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고형곤)도 특별한 입장은 없었다. 수사팀은 “조 장관 사퇴에 대한 특별한 입장은 없다”면서 “남은 수사에 집중할 뿐이다”는 원론적인 입장이다. 수사팀 내부에선 “최대한 수사를 신속히 진행해 이번 논란을 마무리하는 게 검찰의 의무” “수사 결과로 국민에게 판단 받자”는 등의 의견이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 장관의 전격 사퇴라는 변수에 동요하는 기색도 다분했다. 임명권자로부터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견제를 당부 받긴 했지만 인사청문회 당일 장관 부인을 전격 기소하는 등 사실상 조 장관과 대립각을 세웠던 만큼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원칙주의자인 윤 총장의 스타일로 볼 때 거취를 선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치권의 압박 또한 윤 총장 입장에서는 부담이다. 조 장관 사퇴 직후 전여옥 전 새누리당 의원 등 보수 진영은 “현 정권이 노리는 다음 사퇴 타깃은 윤석열”이라고 전망했고 공지영 작가 등 여권 인사들은 아예 “이제 윤석열도 물러나자”고 공세를 펴고 있다.

관측과 전망은 엇갈리지만 윤 총장도 수사 결과에는 책임을 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검 관계자는 “과거 국정원 수사로 좌천됐을 때도 대기업 수사로 음해를 받을 때도 윤 총장은 ‘수사가 끝나면 얘기하겠다’고 항상 말했다”며 “이번 수사가 끝나면 어떤 방식으로든 윤 총장의 입장 표명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재호 기자 next88@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