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집 압수수색에… 한국당 “국정조사ㆍ특검” 총공세

입력
2019.09.23 17:23
수정
2019.09.23 21:21
5면
구독

 황교안 “비겁하게 피하지 말라”… 주말 광화문집회 전국 확대 검토 

나경원(왼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황교안 대표. 연합뉴스
나경원(왼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황교안 대표. 연합뉴스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한 23일 자유한국당은 조 장관을 엄호하는 정부ㆍ여당을 향해 공세 수위를 한껏 끌어올렸다. 한국당은 검찰의 압수수색으로 조 장관이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직접 개입했을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거듭 요구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국정조사에 대해 국민 46%가 ‘즉시 해야 한다’고 답한다. 불필요하다는 응답은 29%”라고 한 여론조사 결과를 언급하며 “분명하고 당연한 여론에 여당은 응답하라. 국정조사를 바로 하는 것이 답이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여권 일각에서 제기된 자신의 아들 원정출산 의혹에도 적극 반박하며 “떳떳하다면 제가 제안한 특검을 논의하자. 국민이 원한 국정조사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즉시 하자”고도 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21일 문재인 대통령과 조 장관, 황교안 대표, 자신의 자녀에 대한 각종 의혹을 규명하는 동시 특검 카드를 들고 나왔다.

황 대표도 나 원내대표 주장에 힘을 실었다. 그는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나 원내대표와) 생각이 같다. 조사를 철저하게 해서 국민들에게 밝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이야기는 자꾸 끌어갈 일이 아니다. 비겁하게 피해서도 안 된다”며 “특검이 반드시 이뤄지도록 해야 된다”고 촉구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수용 불가’ 입장이 완강하다. 교섭단체 3당 원내수석부대표들은 이날 정기국회 의사일정 협의 차 국회에서 만나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공동으로 제출한 조 장관 국정조사 요구서 처리 여부를 논의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에 관여한다는 목적으로 국정조사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게 규정”이라며 반대 이유를 밝힌바 있다.

한국당은 ‘반(反) 조국’ 여론을 등에 업고 계속해서 여당을 압박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조 장관 임명 강행 이후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최저점을 찍은 상황에서 검찰 수사가 조 장관에 점점 불리하게 흘러가는 상황이라, 국정조사ㆍ특검 추진 명분이 확실하다는 게 한국당의 판단이다. 국정조사나 특검 관철로 ‘조국 정국’에서 뚜렷한 성과물을 남기고자 하는 의도도 깔렸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당은 매주 주말 광화문에서 열던 장외집회를 이번 주 전국 각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