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비정규직 철폐 11월말 총파업” 결의

입력
2019.09.23 16:33
수정
2019.09.23 18:36
12면
구독

김천 도공 본사서 대의원대회

“요금수납원 직접고용 투쟁 지지”

23일 오후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이 직접 고용을 촉구하며 점거 농성 중인 경북 김천시 한국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노조원들이 임시대의원 대회를 진행했다. 연합뉴스
23일 오후 톨게이트 요금수납원들이 직접 고용을 촉구하며 점거 농성 중인 경북 김천시 한국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노조원들이 임시대의원 대회를 진행했다. 연합뉴스

민주노총이 이르면 11월 말 비정규직 철폐를 전면에 내건 총파업을 하기로 결의했다. 23일 오후 2시 경북 김천 한국도로공사 본사 건물 앞에서 열린 69차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민주노총은 이 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이날 대회에는 재적 대의원 1,292명 중 740명이 참석했다. 이번 결의문에 민주노총은 노동기본권 쟁취, 비정규직 철폐, 사회안전망ㆍ공공성 확대, 재벌체제 개혁ㆍ고용중심 산업정책 쟁취라는 4대 과제를 담았다. 11월 9일 열리는 ‘전태일 열사 정신계승 전국노동자 대회’에서 총파업 일자를 의결할 예정이다. 11월 말 또는 12월 초로 예상된다.

민주노총은 국회에서 탄력적 근로시간제 단위기간 확대, 유연근로제 확대 등의 법안이 통과할 경우 총파업에 들어간다는 입장이다. 또 10월부터 국회에서 논의될 예정인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안과 관련법 개정안 등에 민주노총 요구안을 관철할 수 있게 나설 계획이다.

이날 대회는 2주째 직접고용을 요구하며 농성 중인 한국도로공사 요금수납원들을 지지하기 위해 도로공사 본사 앞에서 진행됐다. 민주노총은 이날 특별결의문에서 “톨게이트 요금수납 노동자의 직접고용 쟁취 투쟁이 오늘날 비정규직 철폐 투쟁의 마중물이자 최전선에 있다”며 강력한 대응을 예고했다.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문재인 정부가 반노동 정책으로 폭주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의 개악 폭주 한가운데에 도로공사 톨게이트 노동자 투쟁이 있다”고 주장했다.

해고된 용역업체 소속 톨게이트 요금수납원 250명은 지난 9일부터 도로공사 본사 건물 점거 농성 중이다. 해고된 1,500명 모두 직접 고용할 것을 요구하고 있지만 도로공사는 지난달 29일 대법원이 직접고용 판결을 내린 대상인 소송참여자(499명)만 직접고용 하되 업무도 변경하겠다고 통보한 상태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