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열흘여 만에 최루탄 재등장… 오늘도 대규모 집회 예고

입력
2019.08.25 08:51
수정
2019.08.25 09:09
구독
24일 범죄인 인도법 개장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대를 상대로 경찰이 최루탄을 발사하고 있다. 홍콩=로이터 연합뉴스
24일 범죄인 인도법 개장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대를 상대로 경찰이 최루탄을 발사하고 있다. 홍콩=로이터 연합뉴스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개정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의 시위가 다시 폭력으로 물들었다. 열흘여간 나타나지 않았던 최루탄이 거리에 다시 등장했다.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로 평화 시위는 종료됐으며 공공기물이 파손되고 일부 시민이 부상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사위 12주차를 맞은 24일 쿤통(觀塘) 지역에서 열린 집회에는 시민 수천 명이 모였다. 시작 당시에는 평화로운 분위기였으나 송환법 완전 철폐와 행정장관 직선제, 경찰의 강경 진압에 대한 독립적 조사 등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며 행진하는 과정에서 일부 참가자가 길가에 세워진 ‘스마트 가로등’ 밑동을 전기톱으로 절단해 넘어뜨리고는 환호하는 모습이 목격됐다.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로이터 통신, AFP 통신 등은 일부 시위대가 교통 상황과 대기 질을 모니터하기 위한 스마트 가로등에 달린 감시카메라가 사생활을 침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시위 참가자 일부는 성조기를 흔들기도 했다..

시위대는 행진 끝에 도착한 응아우타우콕(牛頭角) 경찰서 외부에서 진압복을 입고 대기하던 경찰과 맞닥뜨리자 도로에 세워진 방호벽과 공사용 대나무 장대를 가져다가 바리케이드를 설치했으며 벽에는 스프레이로 경찰을 겨냥한 모욕적인 구호를 썼다. 일부 시위대는 바리케이드 너머로 화염병을 던지기도 했다. 경찰도 최루탄을 발사하며 맞대응했다. 후추 스프레이, 빈백건도 경찰의 손에 들려 있었다. 홍콩 시위 진압에 최루탄이 다시 등장한 것은 열흘여만이라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AP통신도 이번 충돌로 2주 가까이 이어진 고요가 깨졌다고 보도했다. 경찰 측은 성명을 내고 시위대에 여러 차례 경고를 보냈지만, 소용이 없어 최루탄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경찰서와 인근 쇼핑몰에 모여있던 시위대는 저녁이 되자 흩어지기 시작했지만, 주변 지역에선 산발적인 충돌이 계속됐고 AP 통신은 전했다. 이날 시위에는 ‘용기 있는 사람들(braves)’이라는 이름을 붙인 과격 성향 시위대 일부가 목격됐다고 AFP 통신는 보도했다. SCMP는 시위대가 쇼핑몰 '텔포드 플라자' 인근으로 물러나고서도 경찰에 벽돌과 화염병 등을 던졌다고 전했다. 한 시위 참가자는 테니스 채를 이용해 경찰이 쏜 최루탄을 되받아치기도 했다. 시위대와 경찰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다쳐 얼굴에 붕대를 감은 시민 1명이 구급차에 실려 병원으로 갔고, 경찰에 검거된 시민도 있는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시위 주최 측은 일요일인 25일 대규모 시위를 예고한 상태다. 지난 18일 홍콩 빅토리아 공원에서 열린 시위에는 170만명이 참가했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