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 패혈증 환자 올해 첫 발생… 해산물 섭취 주의하세요

입력
2018.06.12 15:07

질병관리본부는 올해 처음 비브리오패혈증 확진 환자가 발생했다며 국민들이 해산물 섭취와 조리 시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12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올해 첫 비브리오패혈증 환자는 B형간염을 동반한 간경화를 기저질환으로 앓고 있었으며, 현재는 항생제 치료로 패혈증은 회복된 상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매년 6월~10월경에 발생하기 시작하여, 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주로 어패류섭취 또는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바닷물 접촉에 의해 감염된다.

감염 시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동반되고 발열 후 증상 발현 후 24시간 내 피부 병변이 발생한다. 피부 병변은 주로 하지에서 시작하는데, 병변의 모양은 발진, 부종으로 시작하여 수포, 또는 출혈성 수포를 형성한 후 점차 범위가 확대되면서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한다.

올해 3월 전라남도 여수시 해수에서 첫 번째 비브리오패혈증균이 분리된 후 전남, 경남, 인천, 울산의 해수에서 지속적으로 검출되고 있어, 비브리오패혈증 발생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질병관리본부는 비브리오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우리 국민이 일상생활 또는 어패류 관리 및 조리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을 알리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당부하였다. 비브리오패혈증은 간 질환자, 알콜중독자,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자와 같은 고위험군은 치사율이 50%까지 높아지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예방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

첫째,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는다.

둘째,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는다.

셋째, 어패류 관리 및 조리를 할 때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한다.

-어패류는 5도 이하로 저온 보관한다.

-어패류는 85도 이상 가열처리한다. (어패류는 껍질이 열리고 나서 5분동안 더 끓이고, 증기로 익히는 경우에는 9분이상 더 요리해야 함)

-어패류 조리 시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한다.

-어패류를 요리한 도마, 칼 등은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한다.

-어패류를 다룰 때 장갑을 착용한다.

최진주기자 pariscom@hankookilbo.com

5년(2013~17년)간 누적 월별 비브리오패혈증 환자 발생 및 사망 현황. 질병관리본부 제공
5년(2013~17년)간 누적 월별 비브리오패혈증 환자 발생 및 사망 현황. 질병관리본부 제공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질병관리본부 제공
비브리오패혈증 증상. 질병관리본부 제공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수칙. 질병관리본부
비브리오패혈증 예방 수칙. 질병관리본부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