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태우의 서금건강법] 어깨 근육통 심하면 M9·10·11 압박 자극

입력
2017.05.22 20:00
구독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어깨 손상은 평소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이 갑자기 운동을 하거나, 퇴행성이 나타나는 중년 이후에 운동을 시작한 사람에게 흔하다. 어깨 위쪽 근육인 승모근은 평상시에도 매우 과민한 부위다.

무리하면 강직 현상이 나타나며,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도 경직돼 근육통을 일으킨다. 특히 간장질환이나 위장ㆍ대장질환이 있어도 통증이 반사적으로 나타난다. 이때 어깨 위쪽 근육을 누르면 대부분 과민 통증 반응이 나타난다. 이 부위를 서금요법에서는 CM9ㆍ10ㆍ11 지점이라고 한다. 이 지점을 양손으로 눌러보면 심하게 아플 때가 있다. CM9ㆍ10ㆍ11에서 목덜미부분까지 통증을 느낀다.

근육통이 CM9ㆍ10ㆍ11 부분에 나타날 때 가볍게 지압을 하면 통증이 개선되지만, 과도한 지압은 통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CM9ㆍ10ㆍ11의 서금요법 상응 부위는 M9ㆍ10ㆍ11이다. 이 지점을 침봉 자루(또는 볼펜 자루)로 약간 힘줘 누르면 대단히 아픈 과민 압통점이 나타난다.

과민 압통점을 자신의 손으로 마사지하거나 5∼10분 꼭꼭 누르기만 해도 어깨 통증이 가벼워진다. 그래도 완전하지 못하면 제일 아픈 상응점을 찾아(M9ㆍ10ㆍ11 지점) 볼펜 자루나 압진봉으로 5∼10분 약간 아프게 압박ㆍ자극한다. 그러면 어깨 근육통이 완화된다. 지속적인 자극을 주려면 기마크봉이나 금봉 소형을 테이프로 붙여 고정한다.

좌측 어깨가 아프면 왼손 중지 가운데 마디를, 우측 어깨가 아프면 오른손 중지 가운데 마디를 사용한다. 이후 통증이 없어지더라도 과로나 무리한 운동, 스트레스는 삼간다.

어깨 근육통, 관절통이 있을 때는 대개 만성은 낫기가 힘들다. 잘 낫지 않으면 서금요법에서 사용하는 서금금은팔찌를 아픈 쪽 손목에 1~2개를 착용하면 어깨 통증 낫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서금금은팔찌는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없으며 어깨의 모세혈관을 확장하는 데 도움된다.

어깨근육통
어깨근육통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 회장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