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획정…15일 여야 지도부ㆍ국회의장 담판

입력
2015.12.15 00:08
구독
정의화(맨 오른쪽) 국회의장이 14일 선거구 획정안과 각종 쟁점 법안 처리를 요구하기 위해 국회 집무실을 방문한 원유철(가운데)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원내대표단과 면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화(맨 오른쪽) 국회의장이 14일 선거구 획정안과 각종 쟁점 법안 처리를 요구하기 위해 국회 집무실을 방문한 원유철(가운데) 원내대표 등 새누리당 원내대표단과 면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원내지도부가 20대 국회의원 총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하루 앞둔 14일 선거구 획정 등을 논의하기 위해 심야회동을 했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쟁점법안 처리 문제도 소관 상임위원회 심사 후 합의 처리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하는데 그쳤다.

원유철 새누리당ㆍ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지도는 이날 저녁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만나 선거구 획정 문제를 비롯한 원내 현안을 놓고 막판 비공개 협상을 벌였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여야는 15일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ㆍ원내대표 간 5자 회동을 통해 선거구 획정안 마련 등을 위한 막판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여야는 지금까지 협상을 통해 국회의원 지역구 의석을 현행 246석에서 253석으로 7석 늘이는 대신 비례대표 의석을 54석에서 47석으로 축소하는 데 대체로 의견을 모았다. 하지만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하는 야당과 이에 반대하는 여당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선거구 획정 협상은 공전을 거듭해 왔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이병석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장이 중재안으로 제시한 ‘균형의석제’와 관련해 정당 득표율 반영 수준을 50%에서 40%로 낮추는 양보안을 제시했지만, 새누리당이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협상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라는 명분만 받고 모든 실리는 새누리당에 주는 안”이라고 밝혔다.

여야는 이날 협상에서 재외국민 선거권 확대와 선거연령 하향을 맞바꾸는 방식으로 접점 찾기를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은 이중국적 부여시기를 현행 만 65세 이상에서 55세 이상으로 낮춰 재외국민의 선거 참여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선거연령을 현행 19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낮추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이날 회동에서는 쟁점법안의 연내 처리 문제도 논의 됐지만, 소관 상임위 논의 후 합의 처리 한다는 원칙만 재확인 했다.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기업활력제고법·테러방지법 등 여당이 꼽고 있는 법안들과 야당이 강조하고 있는 세월호특별법과 국회법 등이 논의 테이블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는 쟁점 법안 심사를 위해 15일 환경노동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 등 관련 상임위를 일제히 개최키로 했다.

이동현기자 nani@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