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유감" 친박 "4대강 막아 줬더니…" 분노

입력
2015.01.30 20:00
구독

"사실과 달라" "자기 잘못은 몰라" 野 친노·지도부 등도 MB에 맹공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30일 국회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을 비판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k.co.kr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대위원장이 30일 국회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을 비판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inliner@hk.co.kr

3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책을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3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책을 소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내용이 공개되면서 정치권에 소용돌이가 몰아치고 있다. 청와대와 친박계가 발끈하면서 전ㆍ현 정권의 충돌양상이 벌어진 가운데 야당의 반발도 확산되고 있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을 참여정부의 책임으로 돌린 탓에 친노 그룹에서는 자원외교 및 4대강 국정조사 등을 벼르고 있다.

靑ㆍ친박계 격앙된 분위기

청와대는 30일 전직 대통령의 회고록에 대해 이례적으로 유감을 표시할 만큼 감정이 격앙돼 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부정적 언급이나 남북관계에 대한 구체적 비화 등은 현 정권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이 도를 넘었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한 청와대 관계자는“청와대가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 대해 유감이라는 단어까지 사용한 것은 강경하게 불만을 표시한 것”이라고 내부 기류를 전했다.

청와대의 반응은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과도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한 친박계 중진 의원은 "전직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의 지지율이 빠지는 시점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도 있는 회고록 출간의 파장을 모르고 책을 냈을 리가 있겠느냐"며 의혹을 시선을 감추지 못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는 자원외교와 4대강 국정조사 문제 등을 둘러싼 감정의 앙금도 도지는 분위기다. 친박계 의원은 "자원외교 국정조사 때문이라는 얘기도 나오는데 우리가 4대강 문제 만큼은 당 차원에서 최대한 선방해 준 것인데 도대체 어떤 의도에서 회고록으로 논란을 일으키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은 남북관계 비화 공개에 대해 "MB가 회고록에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이 뭘 요구했는지 시시콜콜 밝힌 것은 그 내용과 상관 없이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책 출판은 반드시 철회돼야 하고 책 안의 기밀 성격 내용은 더 이상 유포돼서 안 된다"고 주장했다.

친노는 참여정부 책임론 반박

야당도 계파별로 회고록 내용이 사실관계가 다르다며 비판 수위를 높였다. 노무현 전 대통령 측에서는 미국과 쇠고기 수입에 합의했음을 시인했다고 하는 회고록 내용이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오상호 노무현재단 사무처장은 "이 전 대통령이 당선자 시절 찾아와 자신의 취임 전 쇠고기 수입협상을 마무리해달라 했으나 노 전 대통령이 이를 거절했다"며 "이 전 대통령의 회고록 내용을 신뢰할 수 없다"고 했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도 회고록에 '대표가 되면서 한미 FTA 찬성에서 반대로 돌아섰다'고 기술된 것에 대해 "한미 FTA를 졸속으로 추진해 미국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고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재협상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지 거두절미하고 반대한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도 이 전 대통령에게 맹공을 퍼부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국민은 이 전 대통령이 잘 한 일은 하나도 기억 못하는데 정작 자신은 잘못한 일 하나도 기억 못하는 것 같다"고 꼬집었다. 자원외교 국조특위 위원장인 노영민 의원도 이 전 대통령이 '자원외교는 10년이나 30년이 지나야 평가가 가능하다'고 한데 대해 "10년 이상 계약한 탐사광구가 하나도 없다. 혹세무민이다"라고 비판했다.

김성환기자 bluebird@hk.co.kr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