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철호 울산시장, 검찰 기소에 “정치목적 왜곡수사에 분노”

입력
2020.01.30 14:52
수정
2020.01.30 14:59
구독

 공직선거법 등 혐의 전면 부인 

입장 밝히는 송철호 울산시장
입장 밝히는 송철호 울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은 검찰의 청와대 하명수사ㆍ선거개입 의혹 사건 불구속 기소 결정과 관련, “정치적 목적을 가진 왜곡ㆍ짜맞추기 수사와 무리한 기소에 분노한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30일 오후 2시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과 김 전 시장 수사에 대해 전혀 논의한 적 없다”며 “검찰이 기소한 혐의를 전면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특검을 실시해서라도 이번 사건의 진실을 밝혀야 한다”며 “민주당내에서 직접 상의한 일은 없지만 내부적으로는 검토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또 “검찰이 울산시청, 청와대, 국무총리실, 기재부, 경찰청 등을 압수수색한 것은 수사는 비례의 원칙이 있어야 하고, 강제수사는 필요한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이뤄져야 하지만 너무 방만하고 무리한 방식이 동원됐다”고 비난했다.

송 시장은 “어제(29일) 연가를 내고 서울 갔는데, 오늘 10시 중앙지검 임 전 실장 입장하고 맥을 같이 하는데 교감 있었나”는 질문에는 “접촉이나 상의 있었던 것은 아니고 우리 나름대로의 제 입장을 정리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말끔하게 눈이 내리고 치웠으면 하는 생각인데 검찰이 무리하게 졸속적으로 기소를 해 눈 그친 것은 따지기 어렵게 됐다”며 “앞으로 재판과정을 통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 29일 송 시장과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박형철 전 반부패비서관 등 13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