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여객기, 이란 미사일에 우발적 피격”… 중동 위기 여진 지속

입력
2020.01.10 17:45
수정
2020.01.11 00:54
6면
구독

美 언론 “러시아제 미사일 두발에 격추” 폭파 영상 공개

트럼프“고의 아닌 실수”… 美 이란 경제제재 강화 승인

쥐스탱 트뤼도(맨 왼쪽) 캐나다 총리가 9일 수도 오타와에서 우크라이나 여객기와 추락사고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타와=AFP 연합뉴스
쥐스탱 트뤼도(맨 왼쪽) 캐나다 총리가 9일 수도 오타와에서 우크라이나 여객기와 추락사고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오타와=AFP 연합뉴스

미국과 캐나다 정부가 9일(현지시간) 이란 수도 테헤란 외곽에서 발생한 우크라이나 여객기 추락 참사를 사실상 이란 미사일에 의한 ‘우발적’ 격추 사건으로 결론 내렸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전날 이란의 이라크 미군 기지 공격에 대한 군사 반격 대신 경제제재를 택하면서 양국 간 무력충돌 위기가 봉합 국면에 접어드는 듯했으나, 민간 항공기 추락 원인을 둘러싼 긴장관계 탓에 여진이 계속되는 양상이다.

미 CNN방송과 뉴욕타임스(NYT) 등 주요 언론은 이날 정부당국자들을 인용해 “우크라이나 여객기가 이란의 러시아제 지대공미사일(SA-15) ‘토르’ 두 발에 의해 피격됐다”고 보도했다. 한 당국자는 “미국은 이란이 실수로 여객기를 격추시켰다고 매우 확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다른 당국자도 폭스뉴스에 “완전한 비극이며 그들(이란)이 망쳐버렸다”고 말했다.

미국은 위성정보를 활용해 미사일 발사를 감지했고 SA-15가 우크라이나 여객기를 격추시켰다는 것을 확인하는 이란 측 통신도 감청했다고 NYT는 전했다. 신문이 입수해 공개한 19초 분량의 영상도 피격 가능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영상에는 테헤란 인근의 어두운 밤하늘에서 별안간 섬광이 번쩍이며 항공기가 폭파되는 장면이 담겼다. 이 밖에 피격 기체 잔해가 추락 현장에 넓게 퍼져 있는 점 또한 격추설을 입증하는 중요한 근거로 거론되고 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비극적인 일이다. 반대편에서 누군가 실수를 했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비의도적’ 격추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이란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사망자(63명)를 낸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도“우리 자체 정보당국과 동맹국들로부터 다수 정보를 확보했다”며 “이들 증거는 해당 여객기가 이란 미사일에 맞아 추락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단언했다. 물론 그 역시 “고의는 아닐 수 있다”고 했다.

사고 발생 이후 줄곧 격추설을 ‘음모론’으로 몰고 갔던 이란 정부의 태도도 다소 누그러졌다. 이날도 “심리전의 일환”이라며 격추 사실 자체는 부인했으나 여객기 제조사인 보잉을 비롯해 미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캐나다, 우크라이나 등 관련 당사자들을 조사에 참여시키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압바스 무사위 이란 외교부 대변인은 “이번 사고로 자국민이 사망한 국가는 전문가를 파견할 수 있다”며 의혹을 불식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하지만 철저한 조사에서도 증거가 불충분할 경우 사고 책임을 둘러싸고 국제적 공방이 일면서 미국과 이란 간 대립관계의 또 다른 불씨가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 사고는 8일 새벽 이라크 미군 기지 두 곳을 겨냥한 이란의 미사일 공격 4시간여 뒤 발생했다. 승객 176명을 태운 우크라이나항공(UIA) 소속 보잉 737-800 여객기가 테헤란 이맘 호메이니 공항 이륙 3분 후 교신이 끊겼고, 결국 탑승자 전원이 숨졌다.

격추 의혹과 별도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대이란 제재를 강화하는 방안에 착수했다. 전날 대국민 연설을 통해 ‘즉각적이고 살인적인’ 추가 경제제재를 부과하겠다고 공언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그는 “나는 재무부와 함께 그것(제재 확대)을 승인했다”고 말했다. 세부 제재안은 언급하지 않았으나 일간 월스트리트저널은 “무역ㆍ금융 제재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라며 이란을 돕는 업체와 은행, 개인 등이 ‘블랙리스트(거래제한 명단)’에 포함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외국기업의 대이란 거래를 차단하는, 이른바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 유럽연합(EU) 및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동원한 ‘3중 압박’이 복원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NYT 홈페이지 영상 캡처
NYT 홈페이지 영상 캡처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