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선 정세균 “삼권분립, 인적분리는 아냐”

입력
2020.01.07 10:24
수정
2020.01.07 13:32
구독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삼권분립은 기능과 역할의 분리일 뿐 인적 분리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모두 발언을 통해 ‘국회의장 출신 총리 후보자’가 삼권분립 원칙에 어긋난다는 비판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 후보자는 “현행 헌법 제43조 및 국회법 제29조는 국회의원의 총리겸직을 허용하고 있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의 우려와 지적에 대해 다시 한 번 겸허하게 돌아보겠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안팎으로 어려운 시기에 국무총리라는 중책에 지명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는 말로 모두발언을 시작했다. “처음 국무총리직 제안을 받고 많은 고민을 했다”며 “국회의장을 지낸 사람이 총리직을 맡는 일에 대해 깊은 숙고의 시간을 가졌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힘이 될 수 있다면, 일의 경중이나 자리의 높낮이를 따지지 않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라는 생각에 총리 지명을 수락하게 됐다”며 총리로서의 역할과 의무에 집중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정 후보자는 “우리 사회가 직면한 경제 살리기와 국민통합이라는 절박한 과제를 해결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며 “국정의 파트너인 국회를 존중하고, 소통과 협치를 통한 정치 복원의 기회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양진하 기자 realha@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