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文정권 오만 막기 위해 대통합의 길 열겠다”

입력
2019.12.31 10:08
수정
2019.12.31 10:52
구독
심재철(오른쪽 세 번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오른쪽 세 번째)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31일 “대통합의 길을 열겠다.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오만을 방치해선 안 된다는 모든 분, 우파든 중도든 우리와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패스트트랙 국면에서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ㆍ바른미래당ㆍ정의당ㆍ민주평화당+가칭 대안신당) 공조에 막혀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자 ‘보수대통합’으로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심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부족한 점은 쇄신하겠다. 머릿수로 밀어붙이는 만행을 막기 위해선 내년 총선에 승리하는 길로 갈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의석 108석의 한국당은 원내 교섭단체 중에서 두 번째로 큰 정당이지만 (민주당의) 폭주를 막지 못했다”며 “민주당이 2ㆍ3ㆍ4 중대와 야합한 악법 처리를 막고자 사력을 다했지만 수적 열세를 극복하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전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법안 처리에 대한 항의로 의원직 총사퇴를 결의한 데 대해 “저들의 만행에 끌어 오르는 분노를 느끼며 폭거를 막지 못해 자괴감이 든다”며 “국민의 기대에 충족하지 못했다는 송구함에 총사퇴를 결의했다. 이 결의를 갖고 계속 투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수처에 대해선 “대통령이 공수처장을 멋대로 임명할 수 있다”며 “좌파 변호사단체인 민변(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이나 참여연대 등 좌파단체 수사관으로 임명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홍인택 기자 heute128@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