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모친 ‘조용한 장례’… 김부겸ㆍ김현미ㆍ조한기 발길 돌려

입력
2019.10.30 14:31
구독

 7대 종단 지도자 등 일부 인사 조문 받기도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부산 남천성당에 마련된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빈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부산 남천성당에 마련된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빈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의 장례식이 부산 수영구 남천성당에서 조용하게 치러지고 있다. 빈소에 도착한 조화, 근조기 등은 돌려보내졌고, 조문 온 전ㆍ현직 정부 관계자들도 발길을 돌려야 했다.

문 대통령은 30일 페이스북에 “어머님의 신앙에 따라 천주교 의식으로 가족과 친지끼리 장례를 치르려고 한다. 많은 분들의 조의를 마음으로만 받는 것을 널리 이해해주시기 바란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러한 뜻에 따라 조문, 조화는 정중히 거절됐다. 남천성당 주요 출입로에 배치된 경호인력은 신원, 출입목적 등을 확인한 뒤 출입을 제한적으로 허용됐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밤과 이날 오전, 두 번에 걸쳐 성당을 찾았지만 조문하지 못했다. 김 의원은 근처에서 1박을 했다고 한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전날 조문을 왔지만 돌아갔다고 한다. 조한기 전 청와대 제1부속비서관의 사정도 마찬가지였다. 문 대통령 핵심 측근으로 불리는 이호철 전 민정수석도 성당 안으로는 들어갔지만, 빈소에서 조문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무총리와 국무위원 일동 명의의 근조 화환, 이재명 경기지사의 근조기도 돌려보내졌다. 조문 요청을 하는 일반 시민들에게 “가족장으로 하기로 했다. 유족의 뜻을 이해 바란다”며 양해를 구하는 정부 관계자들의 모습도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부산 남천성당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모친 고 강한옥 여사의 빈소가 마련된 부산 남천성당에서 7대 종단 지도자들과 대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다만 문 대통령 측은 일부 인사의 조문을 받기도 했다. 청와대는 이날 빈소를 찾은 7대 종단 지도자들이 문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문 대통령의 정신적 지주로 알려진 송기인 신부도 이날 성당을 찾았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도 외부에서 상당 시간을 기다린 끝에 조문할 수 있었다고 한다. 정 대표는 조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와줘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주셨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엔 이낙연 국무총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이 ‘정부 대표’ 자격으로 빈소를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