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피의자인가’ 질문에 윤석열 “피고발인 신분은 맞다”

입력
2019.10.17 17:53
수정
2019.10.17 17:58
구독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답변을 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17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해 “피고발인 신분은 맞지만, 피의자인지는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은 윤 총장에게 “조국 전 장관이 현재 피의자인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윤 총장은 “어떤 신분인지는 수사를 좀 더 해봐야 될 것 같다”면서 “고발이 됐기 때문에 피고발인 신분인 것은 맞으나, 특정 혐의의 혐의자냐 아니냐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라고 답했다.

김 의원이 “혐의의 경중이나 유무와 관계없이 피의자인가 아닌가”라고 다시 묻자, 윤 총장은 “피고발인 신분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이 “피고발인 신분으로서 (조 전 장관을) 언제 소환하느냐” 등 조 전 장관의 소환 여부 및 시점 등에 관해 묻자 윤 총장은 “확인해 드리기 어렵다”라며 “조금 더 지켜봐 주시길 부탁 드린다”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또 ‘항간에 서초동에서 있었던 조국 수호 집회에 검찰이 주춤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다’는 김 의원에 말에는 “검찰의 업무 처리 방식에 대해 비판을 하시더라도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이되, 법과 원칙이 무엇인지 잘 성찰해서 절차를 진행해 나가겠다”라고 답했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