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호 “조국 사퇴, 책임 통감하는 자가 없다”

입력
2019.10.16 18:34
수정
2019.10.16 22:02
5면
구독

민주당 일부서 자성의 목소리…나경원 “노영민ㆍ이해찬 사퇴하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자진사퇴 후 여당 안팎에서 책임론과 쇄신론이 분출하기 시작했다. 당내 일부 의원들이 연이어 자성의 목소리를 내는 가운데, 야당에선 “여당 지도부 사퇴” 공세에 나섰다.

3선의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조국은 갔다. 후안무치한 인간들 뿐이니 뭐가 달라 지겠는가”라며 “책임을 통감하는 자가 단 일명도 없다. 이게 우리 수준”이라고 개탄했다. 조국 정국 내내 한 방향에 올인한 당 전체를 놓고 지도부의 정치적 책임을 묻는 것으로 해석될만한 ‘강한’ 발언이다. 정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으로 조 전 장관의 국회 인사청문회 청문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자성론은 지도부에서도 나왔다.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집권여당 지도부의 일원으로서 대단히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서초동 집회와 광화문 집회에서 보듯이 국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국민 갈등이 증폭되고 많은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렸다. 이제 여야가 화합해 민생을 챙겨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여당 지도부 가운데 조 전 장관 사퇴 이후 ‘송구하다’는 메시지를 낸 건 김 최고위원이 처음이다. 김 최고위원은 또 “검찰개혁 완수에 최선을 다하고 우리 사회의 교육이 재분배 기능을 하도록 교육기회의 불평등을 완화해나가는 일에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전날에는 이철희 민주당 의원이 “상대에 대한 막말과 선동만 있고, 숙의와 타협은 사라진 것은 정치인 모두, 정치권 전체의 책임”이라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해 파장을 일으키기도 했다.

다만 ‘어려운 국면에서도 이 정도면 선방했다’는 기류가 두터운 당내 분위기를 감안할 때, 일각의 내부 자성론이 당 전체로 번지거나 지도부 차원의 전향적인 쇄신 검토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조국 전 장관 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을 요구하며 공세 수위를 끌어 올렸다. 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북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도발 관련 핵대응 전략 간담회’ 회의에서 “오랫동안 극심한 국론분열이 있었다. 적어도 두 분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는 게 국론분열 사태를 마무리하는 방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특히 “노영민 비서실장은 대통령을 잘못 보좌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한 뒤 “(청와대) 오판을 지적하고 막아야 함에도 오히려 범죄 혐의자 장관 후보자가 대국민 미디어 사기극을 할 수 있도록 간담회 판을 깔아주고 당내 양심적인 목소리를 외면한 책임을 지고 이해찬 대표도 사퇴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김혜영 기자 shine@hankookilbo.com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