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이어 디스플레이도...삼성 ‘초격차’ 승부수

입력
2019.10.10 18:04
수정
2019.10.10 19:57
20면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충남 아산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직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충남 아산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 참석해 직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류효진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의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또 한번의 통 큰 투자 결정을 내렸다. 13조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차세대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고, 반도체에 이어 디스플레이 사업에서도 전세계 경쟁사들과 ‘초격차’를 유지하겠다는 구상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10일 충남 아산시 탕정 디스플레이 공장에서 정부, 충남도 등 지방자치단체와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을 갖고 오는 2025년까지 차세대 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과 연구개발에 총 13조 1,000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협약식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인 퀀텀닷(QDㆍ양자점물질) 디스플레이 생산시설 구축과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 계획을 직접 발표했다.

삼성은 이번 투자를 통해 대형 디스플레이 기술 방향을 기존 액정표시장치(LCD) 패널에서 QD 디스플레이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반도체 소자의 일종인 QD는 무기물로, 외부 에너지를 받아 다양한 색을 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특히 입자크기에 따라 빛의 파장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고, 빛 파장폭이 좁아 색 순도도 높다. 삼성은 전기가 흐르면 자체 발광하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광원으로 활용해, 그 위에 잉크로 QD 레이어(층)를 생성해 색 재현력을 대폭 높인 QD 디스플레이를 생산할 방침이다.

삼성이 신설하는 QD 디스플레이 생산라인(Q1라인)은 2021년부터 본격 가동해 65인치 이상 초대형 QD 디스플레이를 월 3만장 이상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능력도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QD 디스플레이 구조
QD 디스플레이 구조

삼성의 이번 투자는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해 8월 발표한 ‘180조원 투자, 4만명 고용 창출’ 계획을 구체화 했다는 점에서 재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4월 시스템 반도체 사업에 133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한 데 이어, 6개월여 만에 차세대 디스플레이에도 13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히며 ‘흔들림 없는 투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이 부회장은 “외부의 추격이 빠르고, 도전이 거세질수록 끊임없이 혁신하고 더 철저히 준비하겠다”며 “차세대 디스플레이에만 13조원 이상의 투자를 해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고 젊은이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기업인의 소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의 이번 투자는 국내 대형 디스플레이 업계 주력이 LCD에서 OLED로 넘어가는 본격적인 신호탄이 될 거란 분석이다. 국내 기업들은 2000년대 중반 LCD 패널을 앞세워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으나, 최근 중국 기업들이 저가의 대형 LCD 패널을 대량 생산하자 차세대 디스플레이인 OLED패널 개발과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 LG디스플레이도 최근 대규모 투자를 단행해 파주 LCD라인을 OLED라인으로 전환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두고 양사의 치열한 경쟁도 벌어질 전망이다.

삼성의 투자가 본격화 되면 향후 5년간 약 8만 1,000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은 아울러 QD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면서 주로 중소기업인 소재ㆍ부품ㆍ장비 분야 국내 후방 업체와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삼성 신규 투자와 지난 7월 LG디스플레이의 3조원 투자를 통해 우리 업계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초격차를 유지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선도적 지위를 더욱 확고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민재용 기자 insight@hankookilbo.com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 Copyright © Hankookilbo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