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조국과 검사 통화··· 수사 외압이 본질”

입력
2019.09.27 14:53
수정
2019.09.27 15:48
윤석열(왼쪽) 검찰총장과 강남일 차장검사가 27일 점심을 먹기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구내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왼쪽) 검찰총장과 강남일 차장검사가 27일 점심을 먹기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구내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제기된 조국 법무부 장관의 ‘검사 통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사건의 본질은 수사 압력”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27일 대검찰청 관계자는 “조 장관이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수사팀 검사와 통화한 사건은 수사정보 유출이 아니라 수사 압력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조 장관과 검사와의 통화는 수사정보나 기밀에 해당하지 않고, 수사 중인 혐의나 범죄사실도 아니기 때문에 피의사실 공표가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내부적으로 확인한 결과 정치권과 접촉해 해당 사실을 전달한 수사 관계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이날 오전 대검 간부들과의 회의를 하고 이 같은 입장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은 전날 대정부질문을 TV로 시청하며 이 사실을 뒤늦게 알았고, 대검 반부패ㆍ강력부장 등을 통해 구체적인 경위를 보고받았다. 대검 관계자는 “검찰은 이 사안을 심각하게 보고 있으며 절차에 따라 조 장관 의혹 수사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이날 오전 조 장관은 출근길에 수사 개입이 아닌 인륜의 문제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조 장관은 “장관으로 압수수색에 개입하거나 관여한 게 아니라 남편으로서 아내의 건강을 배려해달라고 부탁드린 것”이라며 “이건 인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유환구 기자 redsun@hankookilbo.com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