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조국에 “법무부 관계자”라 칭하자… 문희상 의장 ‘발끈’

입력
2019.09.26 19:26
구독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을 시종일관 무시했다. 조 장관에게 ‘장관’ 호칭 대신 ‘교수’,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을 썼다. 마지막 질의자인 곽상도 의원이 “법무부 관계자”라고 말하자, 문희상 국회의장이 결국 발끈한 듯 제지에 나섰다.

곽 의원은 이날 오후 “(조 장관은) 자신의 주거지까지 압수수색을 당했을 뿐만 아니라 자녀 두 명 모두 검찰의 소환 수사를 받았고, 부인 정경심 교수는 공개 소환될 예정”이라며 “피의자 조국이 장관직을 계속 하는 것은 장관 업무와 수사 사이에 직무 관련성이 있어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조 장관에게 “법무부 관계자 나와달라”고 말했다.

그러자 야당 의원들의 일관된 ‘장관 호칭 생략’에도 지켜만 봤던 문 의장은 “곽 의원, 법무부 관계자라고 했느냐”라고 물으며 국무위원석을 향해 “여기 법무부 관계자 있느냐”라고 했다. 문 의장은 “의결된 대상은 법무부 장관”이라고 덧붙이며 조 장관에게 나와달라 했다.

여야 의원들 사이에선 고성이 오갔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장관님 나오지 마세요!” “뭐에요, 도대체!”라고 소리쳤다.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조 장관에게 “본인 부르는지 몰라서 앉아 있습니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댓글 0

0 / 250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

기사가 저장 되었습니다.
기사 저장이 취소되었습니다.